(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조정우 SK바이오팜 사장은 뇌전증 신약 엑스코프리(성분명 세노바메이트)의 내년 2분기 미국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바이오의약품과 항암제를 개발하고 있으며 조만간 임상허가를 받을 후보물질이 있다고 했다.

조 사장은 26일 종로 SK서린빌딩에서 엑스코프리에 대한 미국 식품의약처(FDA) 시판 허가를 기념해 기자간담회를 열고 "엑스코프리는 미국 법인 SK라이프사이언스가 판매와 마케팅을 직접 맡을 예정이며 현재 마케팅 전략 수립을 완료하고 미국 전역에 빠른 정착을 위한 영업망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뇌전증 치료제는 적은 수의 전문의만 처방이 가능해 독자적인 영업망을 구축하기 용이하다"며 "내년 1월 직접 채용을 통해 영업인력 즉시 투입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조 사장은 "미국 제약 시장은 초반 2~3년간은 매출이 적게 올라간 후 알려지기 시작하면 급격히 매출이 증가하는 특성이 있다"며 "목표매출은 1~2년 정도 팔아본 후 정확히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엑스코프리는 미국 뇌전증 환자의 95%를 타깃으로 한다. 부분발작 부가요법과 단독요법에 대해 FDA 승인을 받았고 전신발작에 대해서는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며 "미국은 물론 유럽과 아시아에서의 상업화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어 "유럽에서는 판매회사와 판권 계약을 했고, 중국은 직접 승인을 받고 판매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조 사장은 "현재 중추신경계(CNS) 질환 약품을 위주로 개발해왔는데 바이오 의약품도 개발을 계속하고 있다"며 "항암제도 5년 전부터 삼성병원과 뇌종양 위주로 개발하고 있으며 조만간 임상허가를 받을 후보약물을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기업공개(IPO)와 관련해 "한국거래소에 상장 심사 신청서를 제출했다"며 "내년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답했다.

조 사장은 "엑스코프리는 국내 제약업체가 신약후보 물질의 발굴부터 임상 개발, 판매 허가 신청까지 기술수출 없이 독자적으로 진행한 첫 사례"라며 "치료제의 효과와 안전성 등이 세계 수준을 충족했다는 의미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FDA 시판 허가로 수면장애 치료제 수노시(성분명 솔리암페톨)에 이어 국내 최초로 FDA 승인 혁신 신약을 2개 보유한 제약사가 됐다"며 "국내에서도 글로벌 제약사와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혁신 신약 개발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쌓인 제약사가 탄생한 것"이라고 했다.

조 사장은 그러면서 "엑스코프리의 FDA 승인은 대한민국 제약 산업에 한 획을 그은 역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신약후보 물질 발굴부터 시작한 과제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았다"며 "그중에서 임상에 성공한 것은 얼마 안 된다"고 토로했다.

이어 "매일매일 힘들었지만 정말 열심히 했다"고 FDA 승인 소회를 밝힌 후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지난 20년간의 장기 지원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신 SK바이오팜 임상개발실장은 "엑스코프리는 임상을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의 환자가 유지 기간에 발작이 발생하지 않는 완전발작소실을 확인했다"며 "이는 환자의 일상이 정상적으로 돌아간다는 의미로, 엑스코프리가 삶의 실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뇌전증은 특정한 유발요인 없이 경련이나 발작이 반복되는 질환이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의 최신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 뇌전증 환자 수는 약 6천500만명에 달하며 매년 약 2만명의 환자가 새롭게 뇌전증 진단을 받고 있다.

SK바이오팜은 지난 21일(현지시간) FDA로부터 엑스코프리에 대한 성인 뇌전증 환자의 부분발작 치료제 승인을 받았다.

SK바이오팜은 현재 소아 희소 뇌전증 치료제(카리스바메이트)와 희소 신경계 질환 치료제(렐레노프라이드), 집중력 장애 치료제(SKL13865), 조현병 치료제(SKL20540), 조울증 치료제(SKL-PSY)의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또 뇌전증 치료제(SKL24741)의 전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