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정부가 용산 한남3구역 재개발 시공사 선정 입찰을 무효화하고 법 위반 사안에 대해 검찰 수사를 의뢰하는 초강경 조치를 한 데 대해 현대건설과 GS건설, 대림산업은 "당혹스럽다"면서도 말을 아끼고 있다.

시공사 선정 재입찰이 불가피해져 사업 진행도 상당 기간 미뤄지게 된 한남3구역 재개발 조합 역시 당혹해 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다만, 조합은 이달 28일 예정된 임시 총회는 예정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한남3구역 조합 관계자는 26일 정부의 조치에 대해 내부 방침을 이유로 구체적인 입장이나 향후 일정 등에 대해 함구하면서도 "총회는 예정대로 할 것이다"고 말했다.

정부가 시공사 선정 입찰을 다시하라고 조치한 것과 관련, 기존의 일정을 강행할 지 여부에 대해서도 말을 아꼈다.

당초 한남3구역 조합은 이달 28일 시공사 합동설명회와 임시 총회를 열고 다음달 15일 투표를 거쳐 시공사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었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서울시와 합동조사결과를 발표하며 용산구청과 조합에게 현재 시공사 선정과정은 입찰무효가 될 수 있는 사유에 해당한다며 시정조치를 통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공사 입찰에 참여한 건설사들은 정부의 조치에 따른 조합의 결정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당혹스럽다"며 "정부가 예상보다 강하게 조치를 했다"고 말했다.

다른 건설사 관계자는 "정부가 권고한 내용을 조합이 그대로 따를지 지켜봐야 한다"고 전했다.

정부의 강경 조치로 검찰 수사가 불가피해지면서 건설사들도 내부적으로 법률검토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시공사 선정이 지연될 경우, 사업일정 차질로 비용이 발생하는 데다 한남3구역이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지역으로 지정돼 일반분양을 통한 사업비 회수도 만만치 않아 조합이 내릴 최종 결정이 변수가 될 것으로 건설업계는 내다봤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