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오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유통기업 주가가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미·중 무역합의 기대도 유지되면서 상승했다.

26일(이하 미 동부 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5.21포인트(0.20%) 상승한 28,121.68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6.88포인트(0.22%) 상승한 3,140.52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5.44포인트(0.18%) 오른 8,647.93에 장을 마감했다.

3대 지수는 모두 사상 최고치 경신 행진을 이어갔다.

시장은 미·중 무역협상 관련 소식과 유통기업 실적, 주요 경제 지표를 주시했다.

무역협상에 관해 낙관적인 발언이 잇따라 나오면서 투자 심리를 지지했다.

중국 상무부는 류허 부총리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 등이 현지 시각으로 이날 오전 전화 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상무부는 "양측이 각자의 핵심 관심사를 논의를 했다"며 "(무역 협상과) 관련한 문제 해결에 대한 공동인식 달성과 1단계 합의를 위해 남은 사안들에 대해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가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국과 중국은 1단계 무역협정을 마무리하는 "막바지 진통(final throes) 단계"라고 말했다.

그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매우 좋은 관계에 있다"면서, 양측은 합의에 가까워졌다고 거듭 강조했다.

미국 정치 전문 매체 폴리티코도 백악관 고위 관계자가 중국이 지식재산권 보호에 대해 크게 양보할 것이라면서 "1단계 무역합의는 매우 가깝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당국자는 기존 관세 관련해서도 언제 어느 관세를 철회할 것인지에 대해 양국 견해차가 크지 않다고 덧붙였다.

켈리앤 콘웨이 백악관 선임고문도 폭스뉴스에 출연해 "무역 합의에 정말 가까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지식재산권 문제와 강제 기술이전, 대규모 대중 무역적자 등의 난제는 남아 있다고 덧붙였다.

전일 주요 지수는 무역협상 낙관론에 힘입어 사상 최고치를 일제히 경신한 데 이어이날도 상승세를 유지했다. 다만 당국자 발언 이상의 구체적인 내용이 아직 나오지 않는 만큼 추가 관망 심리도 강화됐다.

`블랙 프라이데이'를 앞두고 주요 유통업체 주가가 강세를 보인 점도 시장에 지지력을 제공했다.

전자제품 전문 유통업체인 베스트 바이는 3분기 실적 호조에 힘입어 주가가 10% 가까이 올랐다. 스포츠용품 매장 딕스 스포팅 구즈 주가는 18% 이상 폭등했다.

유통주 중심의 상장지수펀드(ETF)인 'SPDR S&P 유통 ETF'는 이날 0.6% 상승했다.

업종별로는 필수 소비재가 0.82% 오르며 장을 이끌었다. 산업주도 0.3% 올랐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혼재됐다.

S&P 코어로직 케이스-실러에 따르면 9월 전미주택가격지수는 전월 대비 0.1% 상승했다. 전년 대비로는 3.2% 상승하며 회복세를 나타냈다.

미 상무부는 지난 10월 신규 주택판매가 전월 대비 0.7% 감소한 연율 73만3천 채(계절 조정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신규주택판매는 70만1천 채가 73만8천 채로 대폭 상향 조정됐다.

반면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은 11월 제조업지수가 전월 8에서 마이너스(-) 1로 내렸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전문가 전망치 5.5는 큰 폭 하회했다.

콘퍼런스보드는 11월 소비자신뢰지수가 전달의 126.1에서 125.5로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넉 달 연속 하락했으며, 시장 전망치인 126.8에 못 미쳤다.

상무부는 지난달 상품수지(계절조정치) 적자가 665억 달러로, 지난 9월 705억 달러 대비 5.7% 줄었다고 밝혔다. 수출보다 수입이 더 큰 폭 줄어든 영향으로 풀이됐다.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은 총재는 4분기에 미국 경제가 약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장기적으로도 경제 하방 압력이 지속할 수 있다면서, 재정정책 변화가 있어야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통화정책은 적절한 위치에 있다고 강조했다.

라엘 브레이너드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이사는 세 번의 금리 인하로 현재 통화 정책이 정확한 위치에 있다고 평가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무역협상 관련 소식에 따른 변동성 장세가 나타날 수 있다고 예상했다.

프린시펄 글로벌 인베스터의 시마 샤 수석 전략가는 "시장은 무역협상 관련 소식을대기하고 있다"면서 "연휴를 앞두고 유동성이 줄어들면서, 시장 움직임이 과장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무역협상 관련 헤드라인에 따라 출렁대는 험난한 장세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12월 25bp 기준

금리 인상 가능성을 5.2%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거래일보다 2.78% 하락한 11.54를 기록했다.

jw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6시 5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