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요빈 기자 = 11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를 앞두고 가계부채 부담과 자영업자 대출, 부동산 가격 반등 조짐 등 금융 안정을 둘러싼 경고음이 나오고 있다.

시장 참가자들은 이러한 상황이 지난 금통위 의사록에 나타난 금융안정에 대한 금통위원들의 견해를 뒷받침한다는 측면에 주목했지만 금리 결정에 새로운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했다.

28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세 명의 금통위원은 지난 10월 금통위 의사록에서 금융 안정 측면을 언급했다.

한 금통위원은 금리 인하 의견을 제시하면서 "다만 성장과 물가 등 거시경제 측면의 고려에 따라 기준금리를 인하하게 된다면 완화적 금융상황에서 비롯되는 금융안정 측면에서의 유의 필요성은 오히려 더 커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근 가계대출 증가세는 둔화했지만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제2금융권 대출 성장률이 높아지는 등 구체적인 대출의 질은 악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예금취급기관 산업별 대출금 증감액, 한국은행>



한국은행이 발표한 3분기 예금취급기관 산업별 대출금 자료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예금은행의 대출잔액 증가폭은 전분기 12조2천억 원에서 8조 원으로 축소되었으나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은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같은 기간 10조 원에서 12조5천억 원으로 확대됐다.

또한 경기 상황에 취약한 도·소매, 숙박 및 음식점업에서는 3분기에만 대출잔액이 6조4천억 원 늘어나면서 전년 대비 증가 폭이 9천억 원가량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록에서 다른 금통위원은 가계부채와 관련해 "이미 크게 확대된 부채규모가 금융시장의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민간소비 제약을 통해 실물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향후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나가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가계부채 증가세가 전년에 비해 둔화되었지만 민간 소비를 압박한다는 분석도 있었다.

가계의 소비 여력보다 이자비용 부담 속도가 빠르게 늘어나는 경우라면 소비는 위축될 수 있다.

통계청과 한은에 따르면 도시근로자 가구의 이자비용 지출을 처분가능소득으로 나눈 이자상환비율은 지난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3.2%를 유지했다.



<도시근로자 가구 이자상환비율 추이>



이는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 2분기(3.3%) 이후 2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지난 2017년 1분기 이후 2년 반 동안 1.1%포인트 상승했다.

또한 우리나라의 처분가능소득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2분기 말 기준 186.1%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15개 회원국 평균치(130.6%·2018년 기준)를 크게 웃돌고 있다.

지난 번 금리 동결 소수의견을 낸 다른 금통위원은 "통화정책의 경우 금융불균형 누증 리스크가 여전히 잠재되어 있다"며 "금융불균형이 대내외 충격에 의해 가파르게 조정될 경우 금융위기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금융안정과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결국 금통위원 7명 중에서 3명이 기준금리 결정과 함께 금융 안정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뜻을 내비친 셈이다.

다만 시장 참가자들은 당장 금융 안정 측면에 대한 고려가 금통위원들의 주요한 의사결정 배경이 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금융안정에 대한 우려는 지속돼 온 만큼 새로운 얘기로 보기는 어렵다"며 "금융안정을 우려하는 차원에서 기조는 유지하겠지만 금리 인하 시점을 지연시킨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신 연구원은 "가계대출 총량이 추세적으로 급증세를 보이면 달라질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금융안정이 고려 사항은 될 수 있겠지만 스탠스를 크게 바꿀만한 요소는 아닐 것 같다"며 "경기 모멘텀에 초점을 맞출 여지가 크다"고 덧붙였다.

자산운용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금리는 낮은 상황이지만 대출을 그만큼 타이트하게 규제하는 중이라서 금통위에서 부동산 등 금융안정 측면에 대한 비중은 작을 것 같다"고 말했다.

ybn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