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말레이시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위한 노력을 지속한다는 뜻을 확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계기로 우리나라를 찾은 마하티르 빈 모하마드(Tun Dr. Mahathir bin Mohamad) 말레이시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의 경제적 결속을 강화하고자 한-말레이시아 자유무역협정(FTA)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공유했다.

두 정상은 앞으로 상호 호혜적인 FTA 체결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자고 강조했다.

우리나라의 말레이시아 수출은 지난해 90억불, 수입은 102억불을 기록했다. 지난해 양국의 투자누계액(신고기준)은 우리나라가 말레이시아에 82억불, 말레이시아가 우리나라에 79억불이다.

이날 한국과 말레이시아는 4건의 기관 간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5G(5세대 이동통신)·사물인터넷·빅데이터·인공지능 등 첨단기술 분야 관련 정보 공유와 투자 협력 촉진의 내용을 담은 한-말 ICT(정보통신기술) 협력 MOU를 비롯해 한-말 디지털 정부 협력 MOU, 한-말 보건의료 협력 MOU, 한-말 상·하수 관리 협력 MOU 등도 맺었다.

이중 ICT MOU를 기반으로 양국의 협력 거점이 될 '한-말레이시아 국제 IT 협력센터'를 내년에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설립한다. 우리나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해 오는 2022년까지 총 100만불이 투입될 예정이다. 5G, 스마트시티 등 협력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양국의 협력 범위가 4차산업혁명 공동대응, 스마트시티 등 양국 국민이 체감 가능한 미래지향적인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며 "한국의 '신남방정책'과 말레이시아의 '동방 정책'을 조화롭게 접목해 나가면서 정책 협력의 시너지 효과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말레이시아 정부가 발표한 '공동번영 비전 2030'의 핵심 경제활동 상당수가 양국 간에 논의되는 주요 경제협력 분야와 일치한다"며 "앞으로 양국 경제협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말레이시아는 2030년까지 장기 국가발전 로드맵 '공동번영 비전 2030'을 내놨다. 디지털 경제와 4차 산업혁명 등 총 15개 핵심 경제활동 분야를 제시했다.

두 정상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책, 역내 평화와 번영에도 뜻을 같이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이 '비무장지대 국제평화지대화' 등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계속해서 견인해 나갈 것이다"며 "이를 통해 대륙과 해양을 아우르며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교량 국가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고 말레이시아 정부의 협조와 지지를 요청했다.

마하티르 총리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 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한국 정부의 노력을 계속해서 적극 지지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