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유통시장 납품업체들이 불공정하게 비용을 떠안지 않도록 물류비와 판매장려금 등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조 위원장은 28일 서울복합물류센터 내 마켓컬리 물류현장을 찾아 납품업체 대표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유통시장 참여자가 합리적 선택을 통해 자율적 시장 규율 메커니즘이 작동하도록 유용한 정보를 시장에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공정위는 현재 대형 유통업체의 판매수수료율을 분석해 발표하고 있다.

조 위원장은 유통시장 경쟁이 격화하며 유통기업들이 비용을 납품업체에 떠넘기려는 유혹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그럴 경우 납품업체가 의욕을 상실하고 자생적 성장이 억제돼 유통업체에 피해가 다시 돌아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납품업체가 제대로 보상을 받아야 연구·개발(R&D) 투자도 이뤄져 유통 혁신의 선순환이 실현될 수 있다"며 "유통기업 스스로 공정거래를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유통기업과 납품업체가 운명 공동체로 상호 협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조 위원장은 유통분야에서의 상생협력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오프라인 업태 위주로 운영되고 있는 '공정거래협약 체결 제도'가 온라인에서도 도입되도록 온라인 전용 평가 기준을 신설하겠다고도 했다.

또 지난 7월 제정한 '온라인 분야의 판매촉진비용 부담전가 위법성 심사지침'을 유통업계에 널리 알려 온라인 채널에서도 판촉비용이 공정하게 분담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