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책방향 현장간담회…"문샷싱킹 같은 혁신적 문제제기 기대"



(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20년은 우리 경제가 성장경로로 회복되느냐 못 하느냐, 확대균형으로 나가느냐 축소균형으로 주저앉느냐 갈림길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28일 동대문구 서울바이오허브에서 열린 '2020년 경제정책방향 수립을 위한 현장 소통간담회'에서 "정부는 내년 경제정책방향을 다음 달 하순 발표한다는 계획 하에 부처간 정책과제를 긴밀하게 협의해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우리를 둘러싼 경제 여건은 크게 경기 리스크, 구조변화라는 핵심 키워드로 정리될 수 있다"며 "과거 사례와 기존의 상식만으로 만족할 만한 정책대안을 찾기 어려운 것이 정책당국의 당면한 냉혹한 현실"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함께 잘사는 경제사회를 위한 혁신적 포용국가 목표는 꼭 이뤄나가야 할 지향점"이라며 내년 경제정책방향의 중점 포인트를 3가지로 제시했다.





홍 부총리는 "우선 단기적으로 경기반등의 모멘텀을 마련해 어려운 경제 상황을 돌파할 경제활력 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것"이라며 "조속히 효과를 낼 수 있는 정책을 시행해 신속한 경기 반등을 끌어내고 성장둔화의 부정적 이력효과를 선제적으로 차단해 나가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중기적 관점에서 성장동력 확충, 체질개선, 미래대비 차원의 5대 분야 구조개혁 과제를 구체화하는 데 역점을 둘 방침"이라며 "산업혁신, 노동 혁신, 공공개혁, 인구 등 구조변수 대응과 규제 혁파 및 사회적 자본 축적 등 인프라 개혁이 그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우리 경제사회 전반의 포용성을 한층 강화하는 것을 마지막 중점 포인트로 꼽았다.

그는 "최근 고용·분배상황 개선 흐름이 내년에도 확산하고 이어지도록 경기변동에 민감한 취약계층 지원, 구조개혁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각지대 보강 등 포용 성장 기반을 보다 촘촘히 강화하 나가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문샷싱킹(moonshot thinking)은 달 표면을 더 잘 관찰하기 위해 망원경 성능개량에 힘쓸 것과 접근방법을 달리해 '달에 가면 되고 그 방법을 찾으면 되지'라는 혁신적 사고를 뜻한다"며 "오늘 간담회에서 이런 혁신적 문제 제기, 토론, 제언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