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한국신용평가와 한국기업평가에 이어 나이스신용평가도 현대·기아자동차의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28일 현대차와 기아차의 신용등급을 'AA+(안정적)'와 'AA(안정적)'로 한 단계씩 하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완성차 시장의 수요부진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점이 등급 하향의 직접적인 배경이 됐다.

산업환경 악화로 완성차 메이커 전반의 수익성이 악화하면서 현대·기아차의 실적개선 수준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고려됐다.

나이스신평은 "글로벌 시장의 수요둔화로 고정비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데다, 미래차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개발(R&D) 투자로 2017년 하반기 이후 영업수익성도 저하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선진시장의 수요부진과 친환경차의 비중 확대가 불가피한 점이 맞물리면서 완성차업계의 수익성 하방 압력은 당분간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미국의 자동차 수입관세 부과 가능성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은 점도 변수다.

나이스신평은 "현대·기아차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프리미엄, 친환경 차급의 라인업을 확대하며 변화에 대한 대응력이 제고되고 있다"면서도 "다만, R&D와 쎄타2엔진 등 비용이 발생하면서 수익성 제고는 미흡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나이스신평은 "현대·기아차는 삼성동 GBC 건축과 신차개발, 차세대 자동차 기술확보를 위한 투자 등으로 향후 설비투자(CAPEX) 규모가 증가세를 나타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현대·기아차는 신용등급 하락이 주요 부품 계열사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예정이다.

나이스신평은 "완성차사업의 이익창출력이 저하됐지만, 계열의 지원능력이 약화됐다고 보기는 어려운 수준이다"고 전했다.

나이스신평은 "향후 주요 지역의 판매실적 추이와 점유율 변화, 영업수익성 추이, CAPEX 부담 변화, 지배구조 변동 가능성, 미국의 수입차 관세부과 여부 등을 모니터링하겠다"고 덧붙였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3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