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시공사 선정 입찰을 다시 하라는 정부의 초강경 조치 이틀만인 28일 열린 한남3구역 재개발조합 총회는 참석 조합원과 취재진이 대거 몰리면서 북새통을 이뤘다.

시공사 선정 입찰 강행 여부에 대한 관심이 쏠렸지만 조합은 이날 총회에서 안건으로 다루지 않고 다음달 15일쯤 결론을 내기로 했다.

이날 용산구 천복궁교회에서 열린 한남3구역 재개발조합 총회에는 500여명의 조합원이 참석했다.

이날 총회에는 조합 정관변경 등 11개 안건이 상정됐으나, 시공사 선정 입찰을 예정대로 진행할지 여부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조합 정관의 조합원 찬성 요건 완화와 예산사용추인 등에 대한 결정만 이뤄졌다.

일부 조합원은 출입구에서 취재진과 만나 조합의 무리한 사업 진행이 문제의 불씨를 키웠다고 비판했다.

조합원 최모씨는 "특화설계 등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입찰보증금을 공탁하고 재입찰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조합에 이야기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난 26일 서울시와 합동으로 진행한 한남3구역 특별점검 결과를 공개하며 20여건의 관련 법 위반사항이 드러나 현대건설, GS건설, 대림산업 등 3개사를 검찰에 수사의뢰했다고 밝혔다.

또 서울시는 이들 건설사가 공공지원 시공자 선정기준을 위반했다고 밝혔다. 조합의 시공사 입찰공고문에 따르면 이는 4천500억원에 달하는 입찰보증금 몰수 사안에 해당한다.

건설업계에서는 현실적으로 기존 3사 외에 대안이 부족한 만큼 조합이 위반사항을 제거하는 조건으로 3사로부터 수정제안을 받거나 입찰보증금을 돌려주고 재입찰을 실시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어느 경우에도 상당한 시일이 소요되는 만큼 사업진행 일정에 차질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4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