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권용욱 기자 = 지난 금융위기 당시 일본은행(BOJ)을 이끌었던 후쿠이 도시히코 전 총재가 금리 인상 속도가 늦은 것을 후회한다고 고백했다.

29일 닛케이아시안리뷰에 따르면 최근 공개된 인터뷰에서 그는 "(현재) 일본은행이 장기 국채를 너무 많이 보유할 경우 재정정책의 한계점이 너무 낮아지는 리스크를 피해야만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인터뷰는 일본은행 연구진이 지난 2016~2017년에 진행한 것으로, 최근 일본의 정보 자유법에 따른 공개 요청에 따라 당시 인터뷰가 대중에 알려졌다.

후쿠이 총재는 현재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펼치는 일본은행에 대해서도 "1%가 기준금리가 작동하는 최저 수준"이라며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현행 구로다 하루히코 총재의 일본은행은 한때 연간 80조엔이나 국채를 사들이다 최근에는 20조엔대로 줄였지만, 후쿠이 전 총재의 불안을 촉발하는 수준보다는 훨씬 높은 수준이라고 닛케이아시안리뷰는 지적했다.

후쿠이 전 총재는 지난 2003년부터 2008년까지 일본은행의 수장을 맡았다. 그의 직전 전임자 시절 일본은행은 기준금리보다는 통화공급을 통한 경기 부양을 목표로 양적완화 정책을 시작했다.

후쿠이 전 총재가 취임할 당시 채권 매입 규모는 한 달에 1조2천억엔으로 뛰어올랐다.

그는 "취임 이후 장기채 매입을 늘리지 않겠다고 스스로 조용히 결심했다"며 "양적완화에도 갈등을 느꼈다. 기준금리의 기능을 없애면 경기 부활의 메커니즘이 약화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고 돌아봤다.

일본은행은 2006년 들어 양적완화와 제로금리 정책을 끝냈다.

이에 대해 후쿠이 전 총재는 "당시 기준금리를 0.5%까지 인상한 것은 불완전했다"며 "1%까지 도달했다면 후임자에게 자리를 넘겨줄 때 조금은 마음이 놓였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또한, 나중에 금리를 인하할 수 있는 더욱더 많은 여지를 남겼을 것"이라고 회고했다.

비평가들은 당시 일본은행이 양적완화에 대한 소심함 때문에 장기채와 상장지수펀드(ETF) 매입과 같은 극단적인 조치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고 분석했다.

물가 목표에 대해 후쿠이 전 총재는 "(지금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2%는 상식적이지만, 내 임기 중에는 비현실적이었다"며 "일본은 디플레가 너무 오래 진행돼 그런 목표치에 책임을 진다는 생각은 현실과 너무 동떨어져 보였다"고 덧붙였다.

ywk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2시 5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