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새 기업은행장 선임에 관료 출신을 앉히지 말라고 거듭 촉구했다. 관치금융을 지속하면 전면적인 저항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허권 금융노조 위원장과 김형선 금융노조 기업은행 지부 위원장은 29일 금융위원회 앞에서 '부적격인사 행장 선임 반대 기자회견'을 했다.

허 위원장은 "지금 새 기업은행장으로 거론되는 유력한 후보 모두가 기획재정부 관료 출신이다"며 "관치금융을 우려한 금융노조와 기업은행 노조가 각각 성명을 통해 기업은행장의 '낙하산 인사 반대'를 천명했음에도 마이동풍, 우격다짐으로 밀어붙이는 양상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6년 전, 박근혜 정부가 기업은행장으로 기획재정부 출신을 내정하자 국회 정무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관치는 독극물이고 발암물질과 같은 것'이라고 맞섰지만, 지금은 청와대와 여당·국회의 핵심인사가 되고 침묵하거나 동조하고 있다"면서 "자기 부정이자 국민 우롱"이라고 주장했다.

금융노조는 현재 거론되는 후보군이 자질에서도 부적격 인사라고 했다. 금융과 은행의 전문성, 경영 능력, 인성과 리더십 면에서 모두 함량 미달이라고 비판했다.

허 위원장은 "정부는 관료 출신의 부적격 인사의 행장 선임을 포기하고 관치금융 시도를 멈추고 원점에서 재검토하라"며 "현재 기조를 일관한다면 1만2천 기업은행원을 넘어 10만 금융노동자의 이름으로 전면적 저항을 시작할 것이다. 또 내년 총선에서 이 사태의 책임을 묻는 금융인들의 준엄한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