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 금융사 CEO 오찬 간담회 개최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일 "단기이익을 좇는 영업관행이 투자자의 신뢰를 훼손해 금융회사의 장기적인 성장을 헤친다"고 경고했다.

윤 원장은 이날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외국계 금융회사 18곳 대표들과 오찬 간담회를 열고 금융소비자 신뢰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최근 우리 금융시장은 파생결합펀드(DLF) 사태로 홍역을 치르고 있다"며 "상품도입에 있어 해외 금융회사의 역할, 판매 과정의 판매사와 투자자 간 기울어진 운동장 등 다양한 논란도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모두가 동의하는 사실 하나는 잘못된 영업 관행"이라며 "지속 가능한 영업의 관점에서 준법경영을 넘어 윤리 경영을 정착시켜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윤 원장은 국내 금융중심지 활성화 방안도 논의했다.

국내에 진입한 외국계 금융회사 수는 2014년 말 164개에서 올해 6월 말 현재 165개로, 5년여간 정체돼 있다.

윤 원장은 "금융중심지 추진 법안과 정책을 시행한 지 약 10년이 지났지만, 아직 만족스러운 성과를 내지 못한 게 냉정한 현실"이라며 "한국의 규제 장벽이 높고 세제 측면에서도 진입 유인이 적다는 이야기가 많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한국의 장점도 많다"며 "연금자산 등 풍부한 금융자산과 역동적인 금융시장, 세계 최고의 정보기술(IT) 인프라, 핀테크 산업 육성에 대한 지원도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감원은 한국의 규제장벽 등 국내 진입을 막는 요인을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우리나라 금융중심지가 활력을 얻는 데 힘을 보태 달라"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