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2일 SK이노베이션과 자회사 SK종합화학이 공격적인 재무정책을 펼치는 데 따라 신용등급을 'BBB+'에서 'BBB'로 하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등급 전망은 '안정적'이다.

S&P는 SK이노베이션의 재무정책이 지난 2년간 공격적으로 변해왔다고 평가했다.

또 SK이노베이션의 연간 자본지출 규모가 2018년 1조5천억원에서 앞으로 2년 동안 2조5천억~3조5천억원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정했다.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규모의 경제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연간 생산량을 2018년 4.7GWh에서 오는 2020년 말까지 60GWh로 확대할 계획이다.

S&P는 SK이노베이션이 앞으로 2년 동안 약 7천억~8천억원 규모의 연간 배당금을 지급할 것으로 내다봤다.

조정 차입금 규모는 2017년 2조9천억원, 2018년 5조5천억원에서 향후 2년간 7조5천억~8조원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S&P는 정유 및 석유화학 업황 둔화가 지속하면서 SK이노베이션의 에비타(EBITDA, 법인세·이자

·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도 2018년 26% 하락에 이어 2019년에도 8%가량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오는 2020년에는 정제마진이 회복되면서 동사의 EBITDA가 14~18% 개선되는 등 영업실적이 반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P는 아울러 SK이노베이션이 영업환경이 악화하는 와중에도 공격적인 투자를 지속하면서 앞으로 2년간 재량적 현금흐름 적자를 지속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를 반영해 S&P는 앞으로 2년간 SK이노베이션의 EBITDA 대비 차입금 비율을 2.2~2.8배로 추정했다.

S&P는 또 SK이노베이션의 신용등급 하향을 반영해 자회사 SK종합화학의 신용등급을 하향조정 했다.

SK종합화학은 SK이노베이션의 핵심 자회사로 평가되며, 이에 동사의 신용도는 SK이노베이션의 신용도에 연동된다.

S&P는 SK종합화학의 수익성과 현금흐름이 거지경제지표 변화와 석유화학 사업 고유의 변동성으로부터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석유화학 수익성은 2017년 정점을 지났으며 업체들의 생산설비 확장이 완료되면 수익성은 더 약화할 전망이다.

이에 S&P는 SK종합화학의 오는 2020년 EBITDA 규모가 2017년 고점 대비 40~50%가량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다.

S&P는 SK이노베이션의 EBITDA 대비 조정 차입금 비율이 상당 기간 2.5배를 상회할 경우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정유 및 석유화학 수익성이 예상보다 악화하고 유가 변동성이 커져 영업현금흐름이 크게 약화할 경우 현실화할 수 있다.

또 투자와 배당금 지급을 크게 늘리는 등 더 공격적인 재무정책을 취할 경우에도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할 수 있다.

반면 SK이노베이션의 EBITDA 대비 조정 차입금 비율이 상당 기간 1.5배를 크게 하회할 경우 신용등급을 상향조정 할 수 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8시 3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