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현대모비스가 임직원들의 인공지능(AI)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해 'AIM(AI for Mobis)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연구·개발(R&D) 과정을 넘어 업무 전반에도 AI를 활용한 예측·분석 기법을 도입해 효율성을 극대화 하기 위한 차원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를 위해 지난 3월부터 데이터사이언스팀 주관으로 전사 AI 활용을 위한 실무 조직(TFT)을 구성해 약 4개월간 준비 과정을 거쳤다.

이론 교육과 함께 AI 분석 기법을 실제 업무에 도입해 보면서 현장 적용 가능성을 검증해 본 것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이 과정에서 실무에 적용 가능한 AI 알고리즘을 개발해 공정 개선과 불량률 감소 등 업무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전했다.

현대모비스가 AI 능력을 전사 차원으로 확대하기 위해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간 AI는 일부 연구소와 생산·물류 현장에 도입돼 소프트웨어를 검증하거나 품질 불량을 검출하는 수준에서 활용됐다.

AIM 프로젝트는 ▲AI 전문가 양성 과정 ▲AI 전략 과정 ▲AI 심화 과정 등으로 진행된다.

직원들의 다양한 수준을 고려해 기초와 심화 과정, 실습과 사례 중심의 교육 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먼저 'AI 전문가 양성 과정'에 선발된 직원들은 약 5개월간 기존 업무를 떠나 파견 형태로 교육을 받는다.

2개월간 외부 전문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고 나머지 3개월은 현장에서 실무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현대모비스는 이미 16명의 직원을 선발했으며 내년 4월까지 이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경영진을 대상으로 한 'AI 전략 과정'도 운영된다.

이 과정은 본부장급 이상 임원들이 AI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아울러 일반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AI 심화 과정'에서는 코딩 스킬과 머신 러닝 강의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 대상은 현대모비스 전체 팀당 1명 수준인 340여 명으로 이달 중순부터 시작해 약 3개월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정창모 데이터사이언스팀장은 "AI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내년부터는 연 2회, 회당 6개월씩 직무교육과정으로 운영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매년 20명 가량 실무 중심의 현장 AI 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