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 정부가 내년에 경제성장률이 6% 아래로 떨어지는 것을 용인해야 하는지에 대해 전문가 의견이 분분하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3일 보도했다.

중국 올해 3분기 경제성장률은 6%를 나타내면서 중국 정부 당국의 목표치 6.0~6.5%의 하단에 머무른 바 있다.

이는 분기 성장률 집계 이후 최저치이기도 하다.

대부분 전문가들은 미국의 대중국 관세를 유의미할 정도로 철회하지 않는 이상 올해 4분기 중국 경제성장률을 6% 이하로 전망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이보다 더 둔화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매체는 내년 중국 경제성장률이 6%를 넘어서려면 중국 정부 당국이 그동안 고려했던 것보다 더 공격적인 경기부양책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리커창 중국 총리는 이미 높은 수준의 부채 수준을 더 늘리지 않기 위해 지난 금융위기 당시 이용했던 전면적인 부양책은 쓰지 않을 것이라고 일축한 바 있다.

그럼에도 전문가들은 경제성장률 목표치 등을 정하는 중앙경제공작회의를 앞두고 중국 정부 당국이 6% 이하의 경제성장률을 용인할지 여부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인민은행 통화정책위원을 지낸 바 있는 위 용딩 이코노미스트는 추가적 경제둔화를 막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국 경제성장률이 더 떨어질 경우 기업 및 소비자들의 전망에 타격을 줘 투자와 지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위 이코노미스트는 "이러한 기대는 매우 위험하다"면서 "전반적 수요가 감소하면 국내총생산(GDP)은 더 떨어질 것이고 이는 악순환을 만들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경제는 차악을 선택하는 것"이라면서 "재정 악화와 경제둔화가 두 가지 악이라고 봤을 때 나는 재정정책을 통해 일시적으로 재정상황이 악화하더라도 경제성장률 안정을 택하겠다"고 말했다.

중국 국무원 소속의 야오징위앤 자문도 중국 정부 당국이 내년 경제성장률을 약 6% 정도로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경제 둔화에 대처하기 위해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내놔야 한다며 이를 위해 재정적자 한도를 GDP의 3% 정도로 늘려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야오 자문은 고용증가 및 인플레이션이 안정적이라면 경제성장률이 6%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용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 인민대는 중국 정부 당국이 내년에 6%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중국 인민대는 지난달 30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내년 중국 경제성장률이 5.9%까지 둔화할 수 있다면서 내년 경제 성장률 목표를 5.5~6%로 제시할 것을 건의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내년과 내후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각각 5.6%와 5.5%로 내놓기도 했다.

안신증권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가오샨원은 지난 수년간 중국 정부 당국이 지나친 경기부양책을 써온 데다 지속 불가능한 투자 등으로 인해 향후 10년간 중국 경제성장률이 4%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