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통화절하를 이유로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의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관세 부과를 재개하겠다고 선언한 것은 미국과의 무역협상이 제한된 가치(limited value)를 가지는 것임을 의미한다며, 중국이 이를 주시할 것이라고 ING가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브라질과 아르헨티나가 대규모 통화 절하를 주도해왔으며, 이는 우리 농가에 좋지 않은 일"이라면서 "따라서 나는 이들 나라에서 미국으로 수출되는 철강 및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를 복구할 것이며, 이는 즉각 발효될 것"이라고 말했다.

ING는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의 통화가 약세를 보이는 것은 이들 국가의 당국 때문이 아니라 시장의 흐름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은행은 "아르헨티나의 경우 부채 문제에 시달리고 있고, 브라질에서는 중앙은행이 오히려 헤알화 절하에 맞서 개입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같은 트럼프의 행동은 미국과의 무역협상이 제한된 가치를 가진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ING는 우려했다. 미국과 무역협상을 해도 금방 뒤집힐 수 있는 만큼, 합의가 큰 소용이 없다는 의미로 분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작년 3월 국가 안보 위협을 명분으로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각각 25%와 1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으나 8월 한국과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에 대해서는 선별적으로 면제를 허용키로 했다.

ING는 트럼프의 행보에 대해 "정치적 풍향이 바뀌면 이와 같은 합의(면제)가 폐기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USMCA)이 체결된지 오래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시장이 깜짝 놀랐다고 은행은 전했다.

ING는 현재 미국과 협상을 벌이고 있는 중국이 이를 긴밀히 주시할 것이라며 "협상이 오래가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서 얼마나 협상을 진행하고 싶을지 스스로 물어볼 것"이라고 말했다.

jhm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