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신한금융그룹은 4일 중구 본점에서 로자베스 모스 캔터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교수를 초청해 강연회를 열었다고 5일 밝혔다.

캔터 교수는 '조직 밖에서 사고하기. 디지털시대의 혁신을 위한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강연과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그는 과거 신한은행과 조흥은행의 합병을 최상의 기업 합병 사례로 꼽았다.

캔터 교수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 사람 중심, 문화중심으로 합병을 추진함으로써 두 은행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며 "신한금융은 '조직 밖에서 사고하기'를 합병 당시에 이미 받아들이고 있었던 셈"이라고 평가했다.

캔터 교수는 기후, 정치, 기술 등 여러 방면에서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면서 이런 때에 기존의 체계와 구조에 머물러 있어서는 안 되고 기존의 것을 과감하게 무너뜨리는 수준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조직 밖에서 사고하기'를 위해서는 완전히 새로운 것을 살펴봐야 한다"며 "평소에 보던 것, 표준적인 것에서 벗어나서 관련성이 거의 없는 산업을 살펴보고, 한 번도 가본 적 없는 지역을 가보기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조직 밖에서 사고하기'와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방법론으로 5F(Focused, Fast, Flexible, Friendly, Fun)를 제시했다.

우선 'Focused'는 의미 있는,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기업의 임팩트를 우선시하는 것이다. 'Fast'는 항상 준비된 상태에서 신속하게 실행해야 하는 것을 말한다.

또 'Flexible'은 조직 내 사일로(부서 이기주의)와 경계를 뛰어넘어 필요에 따라 조직원을 재배치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Friendly'는 조직의 외부, 다른 산업 분야까지 협력관계를 형성하여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Fun'은 사람들이 소속감을 느끼고 다양성과 서로 다름을 표현하는 데에 부담이 없는 것을 뜻한다.

캔터 교수는 "혁신은 평탄한 길이 아니라 험난한 길을 가는 것"이라며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법칙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