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SK텔레콤이 내년 5세대(5G) 네트워크와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신사업 전체의 성장을 가속하겠다는 목표로 5일 조직 개편 및 임원 인사를 시행했다.

박정호 사장은 "2020년은 SKT와 ICT 패밀리사 전체가 가시적인 성장을 통해 기업가치를 제대로 인정받고, 나아가 대한민국 ICT 혁신의 주축이 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모든 조직을 5G 및 뉴(New) ICT 각 사업 실행에 적합하게 강하고 효율적인 체계로 재편한다"고 밝혔다.

우선 SK텔레콤은 '이동통신(MNO)'과 '신사업(New Biz)' 부문을 각각 지원하는 이원화 체계를 도입한다.

5G를 중심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존의 통신 사업과 새롭게 시장을 만들고 있는 ICT 신사업을 양대 축으로 두고, 이를 가장 잘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 각 영역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끌어내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Corp1센터'는 MNO 사업을 지원하고, 'Corp2센터'는 신사업을 지원한다.

각 센터는 독립적인 권한과 책임을 갖고 담당 사업 영역에 최적화된 경영 계획, 예산, 채용 및 평가 체계를 설계·운영할 계획이다.

기술 조직은 현재 분산 운영되고 있는 인공지능(AI) 센터, ICT 기술센터, DT센터의 사업별 기술지원 기능을 'AIX센터'로 통합해 AI가 모든 사업의 핵심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데이터 통합 관리 기능과 이를 위한 데이터 및 IT 인프라 기능을 함께 수행하는 CIO(Chief Infra Officer) 조직을 둬 ICT패밀리 및 SK그룹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도록 할 계획이다.

또 성장 가능성이 높은 '디지털 광고', '게임', '클라우드' 전담 조직을 별도로 만든다.

ICT패밀리사의 통합 광고사업을 수행할 '광고·데이터 사업단'과 게임 및 클라우드 사업을 추진할 '클라우드 게임 사업담당', '에지 클라우드 사업본부'를 신설하고 차기 핵심 사업으로 집중적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또 SK텔레콤은 전사 차원의 핵심 사안에 대해 CEO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CIDO(Chief Innovation Design Officer)' 조직을 신설하고, 의사결정 기구인 3대 위원회인 CapEx·OpEx 위원회, 투자심의위원회, 서비스위원회도 운영한다.

임원 조직 체계도 3단계 이하로 대폭 축소한다.

'사장-사업부-사업단-그룹'으로 구성됐던 체계를 '사장-사업부-본부'로 간소화하는 식이다.

이에 따라 MNO사업부는 산하 사업단/센터 조직을 본부 단위로 재편한다.

ICT 패밀리사 역시 임원부터 대표까지 의사결정 구조를 3단계 이하로 축소해 가볍고 빠른 체계를 만들 방침이다.

박 사장은 "지난 3년간 국내 1등 통신사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뉴 ICT 기업'으로 체질 개선을 이루었다"며 "내년부터 ICT패밀리사 모두의 고른 성장을 통해 글로벌 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글로벌 뉴 ICT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여정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