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 정부 당국이 내년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약 6%로 설정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중국 관영매체 차이나데일리가 5일 보도했다.

매체는 내년 정책 기조를 결정하는 중앙경제공작회의를 앞두고 중국 정부 당국이 국내총생산(GDP) 목표치를 6%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용인할지 혹은 6% 이상을 유지할지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이러한 전망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매체는 내년 중국 거시경제 정책이 성장률 안정화와 리스크 예방이라는 두 가지 사이의 균형을 꾀하려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무라의 루 팅 수석 중국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정부 당국이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6~6.5%' 사이로 제시한 것과 달리 내년에는 '약 6%'로 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루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정부 당국이 통화정책을 펼칠 여력이 적은 가운데 '6% 정도'라는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총 부채 비율이 현 2.8%에서 내년에 3.0%까지 늘어나야 한다고도 설명했다.

그는 감세 및 수수료 등의 비용 인하가 재정정책의 중요한 부분이라면서 내년에도 이러한 조치가 더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매체는 몇몇 지방정부의 어려움 때문에 내년 감세 및 수수료 등 비용 인하의 규모가 올해보다는 작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중국 국내 신용평가회사인 청신국제신용평가는 마오젠화 창립자는 내년 중국 정책입안자들이 미·중 무역협상을 둘러싼 불확실성, 대외적으로 불어오는 역풍 때문에 안정적인 성장률을 유지하는 데 더 집중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리스크를 예방하는 게 우선순위였던 지난 2년과는 다를 것이라는 의미다.

인민은행 통화정책위원을 지낸 바 있는 위 용딩 이코노미스트도 경제성장률이 둔화할 경우 금융 안정성 지표를 악화할 수 있다면서 추가적 경제둔화를 막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다만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려고 하면 신용이 빠르게 늘어나는 것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매체는 지적했다.

무디스 인베스터스 서비스의 니콜라스 주 부사장은 경기둔화에 대응하기 위한 부양책으로 인해 금융 레버리지가 늘어나지는 않는지 글로벌 신용평가사들이 주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5시 4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