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1단계 무역합의를 놓고 미국과 중국이 계속 논의하고 있지만 최근 며칠 사이 미국쪽의 낙관적인 분위기가 약해졌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향후 2년간 중국이 400~500억달러 규모의 미국산 농산물 구매를 원하고 있지만, 여전히 중국과 합의하지 못한 데다 기존 관세 철회와 관련해서도 이견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매체는 전했다.

작년 중국이 미국에서 구매한 농산물은 86억달러어치에 불과하다.

미국에서 요구하는 농산물 구매량은 지난해 무역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 중국이 미국에서 구매한 농산물보다 두배나 많은 수준이다.

미국 정부는 중국이 공개적으로 농산물 매입 계획을 밝히고 시장 여건이나 중국의 교역의무 등에 따라 매입 규모가 달라질 수 있다는 조건을 제시하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중국은 그러나 다른 교역국들로부터의 농산물 구매를 우회시켜야 하기 때문에 이같은 약속을 꺼리고 있다.

이런데다 중국이 기존 관세 철회를 주장하고 있지만 미국은 이에 반대하는 입장이다.

미국은 오는 15일로 예정된 1천560억달러어치 중국산 제품에 대한 15%의 추가 관세를 유예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이나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관세를 폐기하는 것은 주저하고 있다.

소식통은 중국이 얼마나 많은 미국산 농산물을 구매하는지와 구매와 관련해 얼마나 확고한 약속을 하는지에 이들의 관세 철회 의지가 달려있다고 말했다.

전날 중국 상무부는 미국과 중국이 1단계 무역합의를 타결한다면 그에 따라 관세도 축소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상무부는 무역협상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양국이 밀접한 소통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이같이 덧붙였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