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이달 1천억 소각…신한 내년 최대 3천억 소각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KB금융지주와 신한금융지주가 나란히 자사주를 소각한다. 그동안 금융권에서 금기시돼 온 자사주 소각을 국내 1, 2위 그룹이 앞다퉈 시행하는 만큼 다른 금융사도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의 하나로 자사주 소각 카드를 꺼낼지 시장의 관심이 쏠린다.

KB금융지주는 6일 이사회를 열고 1천억원 규모의 자사주 230만3천617주를 소각하기로 결정했다.

오는 12일 예정되는 이번 소각 물량은 총발행 주식 수의 0.55%에 해당한다. KB금융은 2016년 이후 4차례에 걸쳐 총 1조4천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사들여왔다.

시장에선 향후 예정된 추가 인수합병(M&A) 과정에 수반되는 주식교환에 자사주를 활용할 것으로 점쳐왔다. 하지만 현대증권과 LIG손해보험 인수 이후 마땅한 매물을 찾지 못하면서 쌓여있는 자사주는 주가의 상단을 억눌렀다.

KB금융이 자사주 소각에 나선 것은 주가를 부양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삼성전자 등 다른 산업군에서 자사주 소각은 자주 활용되는 주주환원 정책의 하나다. 소각으로 전체 주식 수가 줄어드는 만큼 주당 가치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내 금융회사는 그간 자사주 소각에 나선 사례가 없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그간 금융지주가 자사주를 사들여도 주가가 오르지 못한 것은 오버행 이슈 때문"이라며 "아무래 이익 체력이 견실하다는 점을 증명해도 대규모 자사주가 언젠가 시장으로 나시 나올 수 있다는 우려가 악재로 작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KB금융의 자사주 소각은 장단기적으로 모두 주가에 호재"라며 "앞으로도 수시로 자사주를 소각할 수 있다는 시그널이 시장에 전달된 셈"이라고 평가했다.

자사주 소각은 신한금융이 먼저 추진했다. 최근 금융당국에 자사주 소각 가능성을 먼저 타진한 것도 신한금융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일반 기업은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의 일환으로 해온 자사주 소각을 금융회사가 못하도록 제약을 둔 것은 아니다"며 "다만 시장과 연계된 이슈인 만큼 소각이 필요한 배경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신한지주가 오렌지라이프 완전 자회사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자사주 소각을 제시했고, 이후 KB금융도 비슷한 논리로 본다"며 "금융회사의 책임경영과 주주 보호를 위한 일이란 게 금융사의 설명"이라고 덧붙였다.

신한금융은 지난달 오렌지라이프 잔여지분(40.85%)을 사들이는데 필요한 약 9천584억원의 자금 중 6천억원은 기존에 보유한 자사주로, 나머지는 신주 발행으로 자금을 조달하기로 했다.

신한금융은 앞으로 이사회 논의를 거쳐 이번 주식교환 과정에서 발행하는 신주 3천584억원 한도 내에서 자사주 소각을 추진할 방침이다. 시장에서는 소각 시기를 내년 상반기로 내다보고 있다.

국내 은행 지주사의 평균 주주환원율은 30%가 채 안 된다. 이는 주식시장에서 한국 은행주의 투자 매력도를 낮추는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해왔다. 미국 금융사의 평균 주주환원율은 약 100%에 이르고, 호주와 대만 금융사도 60∼70% 수준이다.

다른 증권사 연구원은 "그간 배당에만 의존했던 주주환원 정책이 다양해지고 그 강도가 높아진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며 "신한과 KB를 따라 다른 상장 금융사가 자사주 소각에 나설지도 관심"이라고 내다봤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5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