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이번 주(9일~13일) 중국증시는 무역협상과 관련된 소식에 주목하며 방향성을 탐색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중 추가 관세 부과 예정 시점인 12월 15일이 약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시장의 눈이 미·중 무역협상 관련 소식에 쏠렸기 때문이다.

15일 전에 1단계 합의를 타결할 수 있을지, 15일로 예정된 관세가 연기될 것인지 등에 따라 이번 주 중국증시 향방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로이트홀트그룹의 제임스 폴센 수석 전략가도 CNBC와의 인터뷰에서 관세가 연기될지 혹은 갑작스러운 변화가 있을지가 이번 주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주 상하이종합지수와 선전종합지수는 주 후반으로 갈수록 무역협상과 관련해 긍정적 분위기가 조성된 데 힘입어 각각 1.39%, 2.96% 올랐다.

그럼에도 무역협상 불확실성은 여전하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6일(현지시간) CNBC에 출연해 미국과 중국이 무역 합의에 근접했다면서도, 미국이 원하는 조건을 얻지 못하면 합의에서 손을 뗄 것이라고 경고했다.

폴센 전략가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측하기 어렵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면서 15일이 다가올 때까지 상황이 어떻게 될지 알기 어렵다고 말했다.

무역협상 외에 홍콩 인권민주주의법안, 신장 위구르 인권 정책 법안 등과 관련한 양국의 갈등도 이어지고 있다.

7일 중국중앙방송(CCTV)에 따르면 중국 외교정책을 총괄하는 양제츠 공산당 외교담당 중앙정치국 위원은 이날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전화 통화에서 중국에 대한 내정간섭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최근 미국에서 홍콩 인권법안이 제정되고 신장 위구르 인권정책법안이 하원을 통과한 것과 관련해 미국 관리들이 중국 정치제도와 내외정책을 왜곡·비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중국 정부 당국 측이 미국 외교관들에게 중국 지방 정부 접촉 시 5일 전 중앙 정부에 사전 통지할 것을 요구했다는 소식도 나왔다.

이는 지난 10월 미국 국무부가 자국에 주재하는 중국 외교관과 정부 관료들에게 미국의 연방·주 정부 당국자나 교육·연구기관 종사자를 만날 때 사전신고할 것을 의무화한 데 대한 대응이다.

한편 주말에 발표된 중국 11월 외환보유액과 수출입지표는 이번 주 초 중국증시에 부담을 줄 가능성도 있다.

7일 국가외환관리국에 따르면 11월 중국 외환보유액은 3조956억달러(약 4천700조원)로 전월의 3조1천50억달러보다 94억달러 감소했다.

외환관리국 대변인은 "달러지수의 소폭 상승으로 주요 국채 가격이 다소 하락했다"고 감소 원인을 설명했다.

8일 발표된 11월 중국 수출은 달러화 기준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시장 예상치 1.0% 증가를 하회한 것이다.

11월 수입은 0.3% 증가해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했던 시장 전망치를 웃돌았다.

이에 따라 11월 중국 무역흑자 규모는 달러화 기준으로 387억3천만 달러를 기록해 전망치 464억5천만 달러를 하회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크리스마스 등과 같은 계절적 요인이 있었는데도 상승세를 보이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주에는 물가 지표가 발표된다.

오는 10일에는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가 나올 예정이다.

최근 CPI는 급등세를, PPI는 하락세를 보여 시선이 모인다.

지난 10월 CPI는 전년 동기 대비 3.8% 급등하면서 중국 정부가 연초 제시한 목표치 3%를 웃돌았다.

PPI는 지난 10월 1.6% 내려가 4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여 디플레이션 우려를 고조시켰다.

13일에는 11월 외국인직접투자(FDI)가 발표된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