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한국 조선산업의 지난달 수주실적이 세계 3위로 집계됐다.

다만, 실적 집계에 누락된 계약을 포함하면 1위를 재탈환한 것으로 추정된다.

9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11월 국가별 선박 수주실적은 중국 54만CGT 21척, 일본 11만CGT 5척, 한국 6만CGT 3척 순으로 집계됐다.

전 세계 선박발주량은 79만CGT(37척)였다.

한국은 3위였지만 이번 집계에는 삼성중공업이 지난 11월 22일과 29일 각각 체결한 LNG운반선(15억달러 규모)과 내빙 원유운반선 2척 계약이 누락됐다.

이를 포함하면 중국에 앞섰을 것으로 추정돼 사실상 세계 1위다.

올해 들어 11월까지 누적 수주량은 한국이 712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 36%로 중국(708만CGT, 35%)을 누르고 1위를 유지했다.

누적 수주액도 한국이 164억 달러로 153억 달러를 올린 중국에 앞서 4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올해 누적 수주 실적은 한국 712만CGT(168척, 36%), 중국 708만CGT(304척, 35%), 일본 257만CGT(153척, 13%), 이탈리아 114만CGT(15척, 6%) 순이었다.

한국은 누적 수주량 중 LNG운반선 비중이 38%지만 중국과 일본은 벌크선 비중이 각각 33%, 47%로 가장 높아 주력 선종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S-막스(Max)급 유조선은 작년 동기 대비 발주가 79% 증가(42만CGT→ 75만CGT)했으며 A-막스급 유조선도 증가세(74만CGT→ 98만CGT)를 이어갔다.

대형 LNG선(14만㎥ 이상), 초대형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1만2천TEU급 이상)과 벌크선 등의 발주량은 감소해 선종별 차이를 보였다.

11월말 기준 전세계 수주 잔량은 10월 말 대비 118만CGT(2%↓) 감소한 7천433만CGT였다.

주요 국가별 수주잔량은 한국(-53만CGT), 중국(-39만CGT), 일본(-18만CGT) 등 모두 감소했다.

작년 동기(2018년 11월 말)와 비교하면 일본은 534만CGT(31%↓), 중국은 471만CGT(15%↓) 감소해 감소폭이 컸다.

한국은 59만CGT(3%↓) 감소해 상대적으로 감소폭이 작았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천629만CGT(35%), 한국 2천75만CGT(28%), 일본 1천176만CGT(16%) 순이었다.

11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지난달과 동일한 130포인트였다.

선종별로는 LNG선은 1억8천600만 달러, 대형컨테이너선(2만~2만2천TEU)은 1억 4천600만 달러, 유조선(VLCC, 수에즈막스, 아프라막스)은 각각 9천200만 달러와 6천150만 달러, 4천850만 달러, 벌크선(케이프사이즈)은 4천950만 달러로 기존 선가를 유지했다.

중형컨테이너선(1만3천~1만4천TEU급)은 1억1천만 달러에서 1억900만 달러로 다소 하락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