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글로벌시장 전망

부양책 규모·무역갈등이 경계요인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미·중 무역전쟁 장기화로 중국 경제가 빠르게 둔화하고 있으나 내년 중국증시가 올해에 비해서는 소폭 오를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린다.

6% 경제성장률 사수에 빨간불이 켜진 중국이 내년에 경기 둔화 속도를 늦추고자 올해보다 경기부양책 규모를 늘린다면 주가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회색 코뿔소'로 불리는 심각한 부채 문제나 부동산 가격 급등 등의 문제가 해소되지 않은 만큼 중국 정부가 다소 '소극적인' 경기 부양에 나설 것으로 전망돼 상승폭이 제한될 가능성이 크다.

올해 중국증시 향방을 결정했던 미·중 무역갈등도 경계대상 중 하나다.



◇ 경기부양책에 거는 기대

<올해 상하이종합지수 변화 추이>

중국 전문가들은 내년 중국증시가 올해보다는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상하이종합지수는 무역협상 기대감이 고조됐던 4월 연초 대비 30% 넘게 오르며 3,200선을 넘어섰으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5월 갑작스럽게 협상 결렬을 밝히면서 추락했고 현재는 고점 대비 8~16% 밀린 2,700~3,000 사이에서 움직이고 있다.

태평양증권의 황푸셩 연구원장은 내년 상하이종합지수가 글로벌 완화 기조에 힘입어 3,200~3,600대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는 중국 인민은행이 1년 만기 대출우대금리(LPR)를 10bp 밖에 못 낮추는 등 주요국 금리 인하에도 완화적 통화정책을 충분히 펼치지 못한 바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AFS)으로 인한 돼지고기 가격 급등으로 소비자 물가까지 초비상에 걸려 물가 상승을 자극할 수 있는 완화적 통화 정책을 펼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중국의 지난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3.8% 상승해 정부 관리 목표를 0.8%P 넘어서기도 했다.

황 연구원장은 내년 1분기 CPI 상승 압박이 줄어들 것이라면서 이후 금리 인하 등 통화정책을 펼칠 여유가 생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화정책보다 기대되는 것은 재정정책이다.

궈타이쥔안 증권은 중국의 재정정책이 내년에 이어질 것이라면서 중국 상하이종합지수가 3,000~3,300까지 오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골드만삭스는 올해 1~9월 동안 감세 정책 등에 힘입어 A주 상장 기업들의 이익이 8% 올랐다면서 내년 중국증시 전망도 탄탄하다고 밝혔다.

대형주 중심의 CSI300의 지수의 경우 내년 말 4,200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CSI300 변화 추이>

상하이종합지수가 최고 3,700까지 오를 것이라고 전망한 중국 롄쉰 증권은 "해외 경제 상황이 경제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천천히 변화하고 있을 뿐 아니라 올해 연말부터 내년 초에는 정책이 집중되는 시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주가 상승 가로막을 걸림돌 '무역전쟁'

내년 중국증시 전망이 마냥 장밋빛인 것은 아니다. 미·중 무역갈등이라는 대형 변수가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양국은 1단계 무역합의를 타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신호를 시장에 수차례 보내고 있으나 불확실성은 여전하다.

1단계 무역합의가 타결되더라도 증시가 큰 폭으로 오르기는 어렵다는 전망도 나온다.

오안다의 제프리 헤일리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상하이지수가 내년에 반드시 하락하지는 않더라도 저조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1단계 무역합의가 단기적으로 증시에 도움이 될 수는 있겠지만 만병통치약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헤일리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장기적인 중국증시 전망은 최종 무역합의 여부에 달려있는데 양국 두 주인공의 이데올로기적 차이를 고려했을 때 이를 달성하는 것은 불가능까지는 아니라도 확실히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UBS 글로벌웰스매니지먼트의 후 이판 수석 중국 이코노미스트도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합의가 타결돼도 양국의 갈등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후 이코노미스트는 무역갈등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데다 글로벌 경제 둔화도 더욱 심화할 것이라면서 중국 국내시장에 집중하는 종목이 상대적으로 좋은 성적을 거둘 것이라고 설명했다.

내년 중국증시 상승폭을 제한할 수 있는 또 다른 변수는 경기부양책 효과가 기대했던 수준에 미치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이다.

헤일리 선임 이코노미스트도 중국 정부 당국과 인민은행 모두 통화 및 재정정책을 빠르게 늘릴 준비가 돼 있지만, 지난번 경기부양책으로 인한 높은 수준의 국내부채와도 씨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 정부 당국이 경기부양책을 더 많이 내놓을 경우 하락압력이 상쇄될 수 있겠지만 과감한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반등이) 일정 부분 제약을 받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