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연이은 인수·합병(M&A)으로 차입부담이 커져 재무구조 개선 작업에 사활을 걸고 있는 CJ제일제당이 잇따라 부동산 매각에 나섰다.

CJ제일제당은 9일 이사회를 열고 중구 필동에 위치한 CJ인재원을 CJ ENM에 넘기기로 의결했다.

매각 금액은 528억3천900만원이다.

CJ인재원은 선대 회장인 고(故) 이맹희 회장이 아내인 손복남 고문과 자녀인 이재현 회장, 이미경 부회장 등 가족들과 함께 살던 가옥이 있던 곳이다.

호암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의 기일 때마다 추모식이 열리는 곳이기도 하다.

CJ제일제당은 대형 M&A로 차입금 규모가 대폭 확대돼 재무부담이 커지면서 차입금을 줄이기 위한 재무개선 작업을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의 순차입금은 11조원으로 작년 말의 7조7천억원보다 3조원 이상 늘었다.

지난 2월 미국 냉동식품 가공업체 쉬완스컴퍼니 지분 70%를 1조9천억원에 인수한 게 결정적이었다.

여기에 네덜란드 사료업체 뉴트레코에 사료사업부를 매각하려던 계획이 무산되면서 유동성 여력은 줄어든 상황이다.

또 원재료 가격 상승과 국내 소비 부진 등으로 식품 사업 부문 영업이익도 줄면서 재무부담은 한층 커진 상태다.

CJ제일제당은 앞서 1조원 규모의 양천로(가양동)의 유휴 부지 매각을 추진해 최근 우선협상자로 인창개발을 선정했다.

매각이 완료되면 대규모 자금을 확보하게 돼 차입 부담을 축소해 재무구조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다양한 방식으로 재무구조 개선을 추진 중"이라며 "수익성 중심의 질적 성장에 방점을 둘 계획"이라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4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