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KB손해보험과 현대해상, 롯데손해보험 등이 조직 개편을 통해 경영 효율화에 나서고 있다.

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KB손보와 현대해상, 롯데손보 등은 최근 부서장을 파트장 체제로 전환하고 팀장직을 없앴다.

본부장과 부서장, 팀장 등 여러 단계로 나뉘어 있던 관리체계를 축소한 것이다.

예컨대 현대해상의 경우 기획실을 기획파트와 커뮤니케이션파트로 분리해 부서장이 각 파트를 맡도록 했다.

다만, 개인영업과 보상 등 현장 조직은 그대로 부서체계를 유지했다.

KB손보와 현대해상, 롯데손보에 앞서 삼성화재와 D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등은 이미 파트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의사 결정 체계 축소로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해 위기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파트장 체제로 전환하면 팀장으로 있던 관리인력이 실무에 투입될 수 있어 업무 인력 효율화를 이룰 수 있다.

메리츠화재는 파트장체제로 운영되지만, 호칭은 '리더'로 한 발 더 나갔다.

올해부터 사내 직원 호칭을 '님'과 '리더'로 단순화했다. 수직적인 조직문화보다 수평적이고 유연한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목적이었다.

이처럼 손보사들이 손해율 상승 등 업황 악화를 겪으면서 조직 슬림화 등 경영효율에 주력하고 있다.

실제로 국내 손보사의 올해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2조1천996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4.6% 감소했다.

특히 보험 영업손익이 3조7천억원 규모로 적자 폭이 106.2% 크게 늘었다. 손해율 악화로 장기보험과 자동차보험 영업손실이 급증하면서 영향을 미쳤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사마다 인사 운영에 대한 차이점이 있지만, 손해율 악화와 저금리 등 경영상황이 악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보고 라인을 간소화하고 실무 차장을 배치해 경영 효율화를 꾀하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