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서영태 기자 = 미국 의회가 중국산 전기버스·철도차량 구매를 막는 국방수권법안(NDAA) 내용에 합의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9일 보도했다.

관련 법안이 의회를 통과하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법안에 서명하면 앞으로 연방 기금으로 중국산 전기버스 혹은 철도차량을 구매할 수 없게 된다.

이 같은 움직임이 미·중 무역 합의 타결에 있어 새로운 갈등 요소가 될지 주목된다.

WSJ에 따르면 이번 규제로 미국 내 중국 자회사 두 곳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하나는 중국 국영 중궈중처(中國中車·CRRC)의 미국 내 자회사로 회사는 최근 미국 내에서 빠르게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 또 다른 업체는 중국 대표 전기차업체인 비야디(比亞迪·BYD)로 비야디는 미국 내 자회사 BYD 모터스를 통해 미국 시장에 전기버스를 공급해왔다.

미국 전기버스 시장은 작년 7억4천500만달러 시장에서 2024년에는 19억5천만달러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CRRC 미국 자회사 관계자는 "이번 규제로 미국 교통 당국과 납세자들이 궁극적으로 재정적 부담을 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 기업은 앞서도 의회의 이러한 움직임이 부당하며 미국 근로자들에게 타격을 줄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ytse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