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은 "가장 멀리 세계로 발을 딛고는 몸소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길을 보여줬다"며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별세를 애도했다.

허 회장은 10일 '대한민국을 세계로 이끄신 김우중 회장님을 기리며'라는 제목의 추도사를 통해 "가난이 당연했던 그 시절, 만 30세의 나이로 기업을 손수 일구고 해외를 무대로 글로벌 기업을 키웠다"며 김 전 회장을 회고했다.

그는 "좁은 이 땅에서 벗어나면 세계에 희망이 있다던 큰 뜻을 잊지 않고 있다"며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던 말씀에 많은 기업인들과 청년들이 두려움 없이 해외로 나갈 수 있었다"고 말했다.

허 회장은 "그런 시작이 결실을 보아 지금 우리나라는 오대양 육대주를 누비는 글로벌 교역 국가로 우뚝 서 있다"며 "세계 7대 무역국이 된 지금도 회장님의 깊은 뜻은 변함없이 저희 마음속에 아로새겨져 있다"고 했다.

그는 김 전 회장을 진실한 기업가로서 늘 국민을 사랑하시던 청년이었다고 회상했다.

허 회장은 "기업이 만드는 제품으로 국민들이 불편을 겪을까 걱정하며 품질 제일주의를 선언했다"며 "완벽한 제품을 위해 직원들과 숙식을 함께 한다는 소식이 들려온 때도 그즈음이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튼튼하고 견고한 제품을 만들겠다는 김 전 회장의 강한 의지는 당시 신선한 충격으로 회자하고 있다"며 "싸게 만들어 많이 팔기에만 바빴던 시절, 품질을 최우선으로 하는 당신의 철학은 우리나라 제조업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았다"고 평가했다.

또 "수출의 기준이 양에서 질로 바뀌는 중요한 변화의 시작이었다"며 "이러한 노력으로 기업인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국제기업인상'을 아시아 최초로 수상한 바 있다"고 했다.

허 회장은 또 김 전 회장을 "나라가 어려움에 부닥치면 국가를 위해 모든 것을 바쳤던 헌신적인 애국자였다"고 회고했다.

그는 "외환위기 당시 수출이 위기 극복의 열쇠라 여기시고 해법을 제시했다"며 "전경련 회장단 회의에서 각 그룹을 설득한 후, '경제위기 타개를 위한 경상수지 흑자 확대방안'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위기 상황에서 한국이 돈을 갚을 수 있다는 것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한 헌신도 마다하지 않았다"며 "미국과 일본, 독일, 프랑스 등 선진국을 시작으로 한국경제설명회가 개최됐으며 외환위기 이후 한국의 경제개혁 성과가 전 세계에 알려졌다"고 기억했다.

그러면서 "김 전 회장의 열정으로 선진 기업들과 세계 금융기관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시작됐다"며 "신인도 향상은 빠른 위기 극복으로 이어져 경제활력 회복의 토대가 되었음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1980년대 국가 간 통상마찰이 커질 시기 통상사절단 민간 대표로 몸소 뛰면서 선진국과의 무역 분쟁을 최소화하는 데 앞장 섰다"며 "갈등은 줄이면서도 교역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단계적 조치들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남북교류가 어려웠던 시절, 북한과의 경제인 교류를 시작했고 지금도 그 연결고리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며 "김 전 회장의 고귀한 뜻이 한반도 전역에 퍼지는 그날이 바로 민족의 염원인 통일을 이루는 날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허 회장은 "지금 우리 경제는 큰 어려움에 처해 있어 그 어느 때보다도 김 전 회장의 혜안과 경험이 절실히 필요한 때"라며 "전 세계를 누비며 답을 찾았던 김 전 회장의 빈자리가 더 크게 느껴지는 이유"라고 아쉬움을 표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2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