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이 캄코시티 주범을 캄보디아로부터 송환하는 데 범정부 차원의 노력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캄코시티 사업도 정상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사진)은 10일 송년 기자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최근 캄코시티의 주범인 이상호씨가 체포되기까지 숨은 공로자들이 있다"며 "1년에 걸친 성과다"고 운을 뗐다.

지난 3월 한-캄보디아 정상회담과 국회 정무위원회 등의 노력으로 범인이 검거됐으며, 금융위원회와 외교부 등 범정부 차원에서 강행군의 일정을 소화해 캄보디아로부터 이상호씨를 강제소환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캄코시티는 캄보디아 프놈펜에 조성하는 대규모 신도시 건설사업이다. 부산저축은행이 이 사업에 투자·대출했지만, 사업이 중단돼 부산저축은행 파산까지 이어졌다. 예보가 회수해야 할 대출채권은 약 6천500억원가량이다.

현재 예보와 이상호씨는 캄코시티 시행사인 월드시티 지분 60%를 두고 캄보디아에서 법정 다툼 중이다. 위 사장은 문제의 해결과 사업 정상화의 의지를 내비쳤다.

위 사장은 "이상호씨가 예금자를 통해 투자된 자금을 본인의 캄보디아 네트워크를 만드는 데 썼다"며 "이런 영향에 캄보디아 법원 1심과 2심에서 예보가 패소했지만, 대법원에서는 합리적인 판단을 해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소송 외 손해배상 소송 등이 있는데 예보가 승소했다"며 "캄코시티는 TF(태스크포스) 구성 등을 논의해 대응하고 사업 정상화할 것이다"고 예고했다.

착오 송금에 따른 피해를 예보가 관리하는 법안이 국회에서 합의되지 못하는 점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토로했다. 정부와 금융회사의 출연 등 비용 부담 없이 예보가 예금자 보호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위 사장은 전했다.

위 사장은 "예보와 같은 공공기관은 개인정보보호 시스템을 확실히 갖추고 있고 관련 TF가 있어 착오 송금 피해를 구제하는 시스템을 진행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그는 예금자 보호 한도 상향과 요율 개편 등은 업권의 이해관계가 다른 만큼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