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요빈 기자 = 금융당국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익스포저(대출·보증 등 위험노출액) 건전성 관리에 나서면서 크레디트 채권시장에 또다시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시장참가자들은 파생결합펀드(DLF) 규제에 이어 크레디트 악재가 잇따르는 상황을 우려하면서도 잠재적으로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면밀하게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1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내년 2분기부터 부동산PF 채무보증 관련 건전성 강화를 위해 증권사와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를 대상으로 부동산 PF 채무보증 취급 한도가 도입된다.

이번 당국의 규제는 신용공여 한도를 정해 증권사가 내부적으로 리스크 심사 관리를 강화하게 만드는 조치로 상대적으로 PF딜을 적극적으로 수주한 증권사일수록 자본확충 부담이 높아지게 된다.

증권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최근에 DLF 이슈 등 영향으로 기관 매수가 줄어들어 크레디트 수급 상황이 분명히 안 좋아지고 있다"며 "부정적인 뉴스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당장 종가가 약하게 찍히는 등 약세가 보이지 않지만, 투자심리가 안 좋은 상황이라서 시간을 두고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번 부동산PF 규제가 크레디트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시장 전반이 아닌 일부에 국한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그런 점에서 크레디트물의 투자 매력도는 유효할 것으로 예상했다.

여전사가 발행한 채권에 펀더멘털 리스크가 약세로 작용할 수 있겠지만 개별적 상황은 펀더멘털 대비해 따져봐야 하며 개별 증권사도 각기 상황이 다른 만큼 구체적인 영향은 지켜봐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금융당국은 증권사에 자기자본 대비 부동산PF 채무보증 한도를 100%로 설정하고, 여전사에는 부동산PF 대출과 채무보증의 합계를 여신성 자산의 30% 이내로 제한한다고 밝혔다.

김민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에 악재가 개별적으로 크지는 않지만 작은 악재라도 계속해 쌓이면 부정적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는 의미"라며 "일단 규제라는 점에서 부정적이지만 가격 측면에서 저가매수에 나서기에는 긍정적인 타이밍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일부 증권사에서는 자기자본 대비 부동산PF 채무보증 규모를 100%를 훌쩍 넘게 설정하고 있는 만큼 단기적으로 신용공여가 줄어드는 방향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부동산 경기 위축으로 건설사 수익성이 악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지만 회사채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김상훈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대형 건설사들보다는 BBB등급 이하 로컬 업체에 부담스러운 상황으로 전환될 것으로 본다"며 "이미 시장에서 BBB등급 이하는 회사채 조달이 어려운 영역이다"고 말했다.

김상훈 연구원은 "크레디트 퀄리티 자체는 낮아지겠지만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 같다"며 "헤드라인 리스크 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당국의 한도 규제 이전에도 증권사의 과도한 채무보증으로 인한 유동성 및 신용리스크 위험은 크레디트물 시장에 이미 약세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의견도 있었다.

보험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이전과 다르게 일부 증권사가 높은 금리에 후순위 크레디트물을 내놓아도 부동산 금융을 고리로 하는 연쇄적인 잠재 리스크 등을 고려해 10년 이상 장기물은 쉽사리 담기지 않는 분위기다"고 말했다.

대형 증권사들은 저금리 상황에서 수익 다변화를 위해 부동산PF 유동화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지난 2016년 말 기준으로 3조9천억원에 불과했던 증권사의 부동산PF 대출은 올해 6월 말까지 4조9천억원으로 확대됐다.

ybn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3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