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4일 중국에서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0일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제8차 한·일·중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오는 23일부터 이틀간 중국을 방문한다"며 "올해 한·일·중 정상회의는 24일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및 아베 신조 일본 총리대신과 3국 간 실질 협력 방안을 중점 협의하는 한편, 동북아 등 주요 지역 및 국제정세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것이다"며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에서 최근 한반도 정세를 평가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3국 간 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올해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은 협력 체제 20주년을 맞았다. 이번 정상회의는 그동안의 성과를 점검하고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앞으로 한중일 3국의 협력 제도화를 강화하고 국민이 모두 체감할 수 있는 분야에서 실질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 위한 건설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리커창 중국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각각 정상회담을 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정상회담 의제도 추후 결정될 전망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양자 정상회담 등에 대해서는 조율 중이다"며 "무역갈등이나 한한령 등 의제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것을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다"고 말했다.

최근 북미관계 긴장에 대해서도 청와대는 일련의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추가 언급을 삼갔다. 오는 11일 국제연합(UN)의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가 개최된다는 점을 들어 이사국들과 긴밀한 소통을 계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