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대우조선해양이 포스코, 한국선급과 '잠수함 압력선체 설계고도화를 위한 공동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향후 대우조선 산업기술연구소와 포스코 철강솔루션연구소, 한국선급 연구본부는 공동으로 오는 2021년까지 3개의 대과제와 7개의 세부과제를 수행한다.

대우조선은 이번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잠수함 설계 원천기술 확보와 경쟁우위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잠수함 압력선체는 외부 수압을 견디는 구조물로 승조원의 작전 수행과 거주를 위해 활용되는 공간이다.

잠수함은 운항 중 잠항과 부상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압력선체 용접부에 피로 균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특별한 고려가 필요하다.

윤인상 대우조선 특수선설계담당 상무는 "잠수함의 생존과 직결되는 피로설계 기술을 확보하는 과제인 만큼, 향후 국내 잠수함과 수출 잠수함 모델에 대한 대응력 확보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대우조선은 국내 조선소 중 최초로 1980년대부터 1천200t 장보고 I급 잠수함을 건조한 뒤, 3천t급 잠수함과 인도네시아 수출 잠수함 건조 실적 등도 보유하고 있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최근 동남아와 중남미 지역을 중심으로 중형 잠수함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향후 10년간 수십 척의 발주가 기대되고 있는 만큼, 이번 연구는 해외 시장 개척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