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0·30 전략 추진…신탁업법 제정·신탁재산 포괄주의 도입

은행연합회 등 5개기관 출입기자 오찬간담회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이 은행산업에서 해외부문 비중을 대폭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성장 기반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영 회장은 11일 은행연합회·금융연수원·금융연구원·국제금융센터·신용정보원 등 5개 기관 출입기자 오찬간담회에서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은행산업 발전을 위한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김 회장은 "글로벌 진출의 청사진을 재검토하고 인수합병(M&A) 추진을 통한 적극적인 현지화, 디지털 기반의 해외진출 전략 등을 통해 글로벌 진출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면서 "새로운 성장기반 확보를 통해 주요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을 높여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0·20·30 전략을 제시했다.

10·20·30 전략은 대형 금융그룹이 10년 내로 총자산과 당기순이익에서 차지하는 해외부문 비중을 20% 이상으로 확대함으로써 시가총액 30조원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다.

현재 총자산에서 해외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5%, 당기순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다.

김 회장은 초저금리·고령화·저출산 등 뉴노멀 시대에 맞는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면서 신탁 관련 제도 마련도 언급했다.

김 회장은 "고객에게는 새로운 자산관리와 재산증식 수단을 제공하고, 은행 입장에서는 사업 다각화 기회로 삼아야 한다"면서 "신탁업법 제정과 신탁재산에 대한 포괄주의 방식 도입 등 제도적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종합금융서비스를 통해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당부했다.

김 회장은 "이를 위해 복합점포 활성화나 방카슈랑스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원스톱 금융서비스를 강화하는 한편 다양한 기업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업투자금융(CIB) 역량도 제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밖에 핀테크 회사와의 협력이나 마이데이터 사업 참여 등 디지털 전환 추진과 더불어 금융지주회사 내 계열사간 시너지 노력 등에 대해서도 부연했다.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상품(DLF)과 관련한 언급도 있었다.

김 회장은 "이번 사태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한 점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송구하다"면서 "앞으로 소비자 보호 문제 등 여러 사항을 면밀히 챙겨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은행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모형 신탁 허용 등 최근 불거진 논란에 대해서는 "은행 의견이 당국에 충분히 전달됐다고 생각한다. 결과가 나올 때까지 지켜봐달라"고 말을 아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신현준 신용정보원장은 "데이터3법이 통과될 경우 데이터를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신용정보원이 중추적 플랫폼으로서 역할하겠다"며 "민간과 공공부문을 아우르는 폭넓은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해 업계 데이터 수요를 충족시키고 공신력 있는 데이터가 유통되도록 건강한 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언급했다.

최재영 국제금융센터 원장은 내년 글로벌 경제 관전 포인트로 미중 무역전쟁과 정치학적 리스크 등을 꼽기도 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