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불필요한 시장개입과 공적 지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금융회사가 자체적으로 시장위험에 대응할 수 있는 자기 평가와 자기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구본성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11일 한국금융학회와 예금보험공사가 공동으로 주최한 '최근 글로벌 금융환경 변화와 금융안정을 위한 주요 과제' 정책 심포지엄에서 이같이 말했다.

구 선임연구위원은 금융회사가 자체적으로 건전성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금융회사 스스로가 자신의 위험이 무엇인지 인식하고 감독기구와 충분히 커뮤니케이션하는 문화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회사가 시스템 안정을 위한 협력과 역할 분담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도 조언했다.

그는 "대형 금융 그룹의 비중이 높은 시장구조하에서 그룹 수준에서의 검사 등에 있어 협업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부실처리를 위한 금융회사의 자구노력이나 공적자금 지원이나 활용, 안정성 회복을 위한 예금보험기구의 역할도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구 선임연구위원은 "금융회사의 자구노력은 최종적으로 예금보험의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며 "건전성 감독기구와 예금보험기구, 중앙은행 간 상시 협업체계는 위기 차단과 사후관리의 핵심과제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차별적인 자본규제와 감독 강화가 필요하다고도 언급했다.

그는 "대형사에 대한 차별적 점검과 감시가 필요하다"며 "국내 은행업과 보험업 등의 과점적 시장 구조를 고려해 부보 금융회사의 특별성과 연계성을 고려한 차등적인 요율체계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구 선임연구위원은 위기 발생 이전에 중대한 위험을 파악하고 위기 발생시 이뤄질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마련하는 것이 장기적인 금융 안정성 마련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강조했다.

그는 "위기관리 및 대응체계 구축은 금융시장 중심의 안정성 관리를 위한 지속적인 협력체계에 의해 이뤄질 수 있다"며 "미래지향적 시각과 대응, 협업이 금융산업의 핵심과제가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