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고 등 국내 소모적 경쟁 치중 말라"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김예원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로 인한 은행의 자성을 촉구했다.

또 지방자치단체 금고 은행과 같은 국내 시장에서의 소모적인 경쟁보다 소비자 보호를 내세운 생산적인 경쟁에 치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은 위원장은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은행장 간담회를 주재하고 "이번 DLF 사태는 은행에 대한 신뢰 문제"라며 "그만큼 우리 국민이 은행에 거는 기대가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는 "DLF로 인해 은행의 신뢰가 실추됐으나 오히려 변화와 도약을 위한 전화위복 기회가 됐으면 한다"며 "은행장들이 치열하게 고민해달라"고 강조했다.

비이자이익 등을 확대하고자 이어가는 은행의 영업관행에 대해서도 '소모적'이라고 비판했다.

은 위원장은 "동일한 상품과 서비스를 기반으로 제한된 국내시장에서 이어가는 은행 경쟁이 소모적이다는 비판도 있다"며 "금고 은행 경쟁보다는 새로운 시장 개척이나 소비자 보호를 위한 생산적인 경쟁에 역량을 집중해달라"고 당부했다.

자본시장과의 접점을 확대해달라고도 언급했다.

은 위원장은 "현재의 정체에서 벗어나기 위한 성장 모멘텀이 필요하다"며 "자본시장과의 접점을 확대해 해외시장, 새로운 자산관리 서비스 도임 등에 앞장 서달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중금리대출을 보다 많이 흡수하고 서민금융 지원을 강화하는데도 관심을 가져달라"며 "중산층에 힘이 되는 은행이 돼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금융위는 은 위원장과 은행장의 간담회 직후 고위험 금융상품 투자자 보호 강화를 위한 종합 개선방안 최종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1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