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오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내년에도 금리를 올리지 않을 것이란 방침을 시사한 데 힘입어 소폭 올랐다.

11일(이후 미 동부 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9.58포인트(0.11%) 상승한 27,911.30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9.11포인트(0.29%) 상승한 3,141.63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37.87포인트(0.44%) 오른 8,654.05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 참가들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와 미·중 무역협상 관련 소식 등을 주시했다.

연준은 이날 FOMC에서 예상대로 금리를 1.50~1.75%로 동결했다.

예상된 결과인 만큼 시장 반응도 제한적이었지만, 연준이 상당 기간 금리를 올리지않겠다는 의사를 강조한 점은 증시에 다소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연준은 통화정책 성명에서 현재의 정책 스탠스가 경제 활동의 지속적인 확장을 지원하는 데 적절하다고 평가했다. 또 경제 전망의 불확실성이 남아 있다고 했던 문구도 삭제했다.

현재의 금리 동결 기조에 대한 자신감을 표한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연준 위원들의 향후 금리 경로 전망인 '점도표'에서는 내년 말 금리 예상치가 1.6%로 제시됐다. 이는 올해 말과 같은 수준으로, 점도표 상의 경로를 따른다면 내년 금리 인상이 없다는 의미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도 기자회견에서 "인플레이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금리를 올리기 전에 인플레이션이 상당히 오름세를 보여야 하고, 또 지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요 주가지수는 보합권에서 등락하던 데서 파월 회견 후 소폭 상승세를 나타냈다.

중국과 무역협상 관련해서는 불확실성이 지속했다.

미국이 15일로 예정된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를 연기할 것이란 보도가 있었지만, 미국 주요 당국자들은 여전히 관세가 부과될 가능성도 있다며 이를 반박했다.

CNBC 어니스 윤 기자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중국이 미국산 농산물 대규모 구매를 확약하는 데 대해 매우 주저하고 있다는 중국 인사의 발언을 전하기도 했다.

영국 총선을 앞두고 집권 보수당과 야당의 격차가 좁혀지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온 점도 시장의 불안감을 자극하는 요인이다.

보수당이 브렉시트를 마무리할 만큼 충분한 의석을 확보하지 못하면, 영국 정국에 대한 불확실성이 다시 커질 수 있다.

이날 업종별로는 기술주가 0.71% 올랐고, 산업주도 0.68% 상승했다.

이날 발표된 물가지표는 시장 예상보다 강했다.

미 노동부는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월 대비 0.3% 올랐다고 발표했다.

지난 10월의 0.4% 상승보다 낮았지만,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 0.2% 상승보다는 높았다.

변동성이 큰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CPI는 11월에 전월보다 0.2% 올랐다. 전문가 예상 0.2% 상승에 부합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연준의 금리 동결 기조가 재차 강조되면서 앞으로는 연준 통화 정책보다는 경제 펀더멘털에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라자드 에셋 매니지먼트의 론 템플 미국 주식 담당 대표는 "연준 통화 정책을 지켜볼 필요가 줄어들었다"면서 "대신 기업과 경제 펀더멘털에 더 집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내년 1월 25bp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8.9%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4.4% 하락한 14.99를 기록했다.

jw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6시 5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