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고용지표 개선을 언급하며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이 성공하는 경향이라고 평가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정책조정회의 모두발언에서 "통계청이 발표한 '11월 고용동향'에 의하면 일자리는 전년 동월보다 33만 1천명이 늘어 작년 연평균 9만7천명 증가에 비해 3배 늘었다"며 "11월 고용률도 67.4%로 1989년 통계 작성 이후 최고 수준이고, 실업률은 3.1%로 2015년 이래 최저 수준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청년고용, 상용직 비중 등 주요 일자리 지표도 4개월 연속 뚜렷한 개선 흐름이 이어져 일자리 회복세가 매우 공고해지고 있다"면서 "이 정도면 문재인 정부가 주도하는 일자리 정책이 성공하고 있다는 트렌드고 경향이다"고 평가했다.

같은 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내년 예산은 재정 건전성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가운데 확장적 재정 기조의 흔들림 없는 유지를 통해 민생경제 활력의 단초를 조기에 마련하는 것이다"며 "전체 세출 예산의 70% 이상을 상반기에 배정하고 집행 속도 배가를 위해 '당정 확대 재정점검관리회의'를 수시로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노인 장기요양보험 지원액을 지난해보다 3천500억원 증액하는 등 국민의 실생활과 직결된 사업에 예산을 집중적으로 배치했다"며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 특별회계 2조 1천억원 설치를 포함해 인공지능 산업융합 단지 조성, 규제 자유 특구 지원, 균형 발전 프로젝트 등 혁신 인프라 보강 및 산업 경쟁력 강화 사업에 예산이 상당 폭 배정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당정은 새해 예산이 민생안정과 경제 체질 개선을 효과적으로 선도할 수 있도록 예산집행과 관련된 후속 절차를 신속히 마무리 짓겠다"고 강조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