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이재영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은 세계 통상질서의 대전환이 예고된다며, 새로운 전략의 모색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13일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2019 한국태평양경제협력위원회(KOPEC) 고위자문회의'에서 이렇게 주장했다.

이 원장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과 한ㆍ인도네시아 포괄적 동반자협정(CEPA) 타결, 한ㆍ아세안 및 한ㆍ메콩 정상회의 개최 등 경제협력을 위한 우리나라의 최근 대외적 노력을 높게 평가했다.

최근 다자무역체제를 대표하는 세계무역기구(WTO) 상소 기구의 기능 정지 등 다자체제 개편과 함께 세계 통상질서의 대전환이 예고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보호무역주의와 미ㆍ중 무역 분쟁, 브렉시트(Brexitㆍ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홍콩 사태 등 지정학적 리스크와 일본 수출 규제 등 대외 불확실성에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 모색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KOPEC은 태평양 경제협력위원회(PECC)의 한국위원회다. KOPEC은 PECC의 3차 참여 원칙에 따라 국내 정부, 업계, 학계의 주요 인사들로 구성돼 국내외 경제 현안에 대한 한국 정부의 정책, 업계의 경험, 한계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있다.

이번 회의는 이 원장이 사회를 보고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의 발제를 중심으로 한덕수 전 국무총리 등 고위급 자문위원과 국내 통상전문가의 질의응답 및 자유토론 형식으로 진행됐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4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