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TR "이행 가능한 합의 도달…25% 관세 유지·일부는 7.5%로 인하"

(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의 1단계 무역합의에 도달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3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중국과 매우 큰 1단계 무역합의 동의를 이뤘다"며 "중국은 많은 구조적 변화와 대규모 농산물, 에너지, 제조 물품 외 훨씬 더 많은 것에 대한 대량 구매에 동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25%의 관세는 그대로 유지되고, 나머지 상당 부분은 7.5%의 관세가 부과될 것"이라며 "오는 15일 예고됐던 징벌적 관세는 합의에 이르렀다는 사실 때문에 매기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약 2천500억 달러에 달하는 기존 중국산 제품에 대한 25%의 관세는 그대로 유지된다고 밝혔다.

약 1천200억 달러에 부과되는 관세율은 7.5%가 된다고 설명했다. 이전 15%에서 절반으로 하향 조정되는 셈이다.

USTR은 "미국과 중국은 역사적이고 이행 가능한 1단계 무역합의에 도달했다"며 "미국은 중국의 기술 이전, 지적재산권, 혁신과 관련된 행위, 정책, 관행에 관한 301조 조사의 결과에 근거해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했는데, 합의에 따라 관세 조치를 상당 부분 수정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는 "이번 이례적인 합의로 매우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게 됐다"며 "대통령의 강한 리더십이 없었다면 가능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단계 무역합의에 즉각 돌입하겠다는 뜻도 나타냈다.

그는 "2020년 대선 이후까지 기다리기보다 2단계 무역합의에 대해 즉시 협상을 시작할 것"이라며 "이것은 모두에게 놀라운 합의이며, 고맙다"고 강조했다.

sykwa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0시 5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