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한때 자금이 몰리며 활황기를 구가하던 소규모 빌딩 투자가 경기 침체와 임대사업자 규제 강화로 인기가 시들해지고 있다.

16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들어 3분기까지 서울의 소규모 빌딩 거래는 979건으로 2천건이 넘었던 3년 전 같은 기간의 반토막에 그쳤다.

중구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거래 건수가 감소했고 관악구, 영등포구, 은평구 등의 거래가 많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과 비교해 상업지역 내 소규모 빌딩 거래 비중은 11.7%에서 26.9%로 높아졌고, 주거지역 거래 비중은 79.4%에서 63.2%로 줄었다.

연구소는 상업지역 거래가 늘었다기보다 투자수요 확대 등으로 주거지역을 중심으로 증가했던 소규모 빌딩 거래가 최근 빠르기 줄어든 결과라고 분석했다.

식당, 치킨집 등 자영업자들이 골목 상가에서 가게를 열었다가도 경기 둔화로 조기 폐업해 빌딩 공실률이 높아지면서 투자 수익률이 낮아지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다.

지난주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기준 기업생멸행정통계 결과'를 보면 지난해 기준 5년간 창업해 생존한 기업 비율은 29.2%를 나타냈지만 숙박·음식점업의 5년 생존률은 19.1%로 눈에 띄게 낮았다.

한국감정원 조사를 보면 서울 소규모 상가 공실률은 작년 4분기 2.4%를 저점으로 꾸준히 올라 올해 3분기 3.4%를 기록했다.

소규모 상가 투자수익률 역시 2018년 4분기 2.17%까지 올랐지만 3분기에는 1.71%에 그쳤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거래도 둔화할 것으로 에상된다.

연구소는 올해 서울 소규모 빌딩 거래 건수가 1천200여건으로 6년 내 가장 적을 것으로 전망하며 6조원까지 늘었던 거래총액도 3조6천억원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여기에 임대 관련 정책 변화도 투자자들에겐 부정적이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3월부터 자영업자들의 채무상환능력 심사를 강화하는 '개인사업자대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시행 중이고 올해 9월에는 상가임대차보호법이 개정돼 권리금 회수 보호기간, 계약갱신 요구기한이 길어졌다.

김태환 KB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안정적 임차수요, 자산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우량 빌딩에 대한 투자 쏠림이 심해질 것"이라며 "지역, 입지 등에서 경쟁력이 낮은 소규모 빌딩의 경우 거래 침체로 유동성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