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 GFM투자연구소 이진우 소장

◆대담 : LG경제연구원 조영무 연구위원, 가톨릭대학교 양준석 교수, 하이투자증권 박상현 연구위원

◆구성 : 박지숙 작가

◆연출 : 김승택 PD

이번주 주간전망대에서는 올해 마지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서 발표된 점도표를 분석하고 내년 미국의 통화정책을 전망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조영무 연구위원은 보험성 금리 인하 등으로 미국의 경기침체 시점이 늦춰졌지만 경기가 정점을 찍고 하락세로 전환되는 상황이어서 내년까지 금리 인상보다 추가 금리 인하가 나올 수 있다고 예상했다.

미국 정책금리가 적용되는 단기자금시장인 레포시장에서 대형은행들이 자금 대여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자금 부족 현상이 쉽게 해소되지 않고 있어 시장에서는 연준의 지속적인 개입을 원하고 있지만 사실상의 QE(양적완화)로 오해받을 수 있는 여지가 있어 신중하게 대응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양준석 교수는 연준이 금융시장의 흐름을 따라가는 경향이 있다면서 금융시장이 금리 인하 기대를 조성하는 측면이 크다고 분석했다. 제조업은 상황이 좋지 않지만 고용지표 등을 볼 때 경기침체 가능성은 낮아졌다면서 실물경제 측면에서의 대응 여력 확보를 위해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상현 연구원은 국내 증시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은 여전하지만 내년까지 돌발 악재가 출현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OECD 선행지수나 수출이 반등하면서 심리가 개선되는 흐름을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연구원은 내년에는 신흥국 증시가 초과수익률을 거둘 것이라면서 반도체가 회복세를 보일 경우 국내 증시도 올해 고점을 넘어서는 긍정적인 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