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 대신증권 일부 지역본부에서 50세 이상 영업직원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간담회를 열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7월 저성과자 영업직원을 상대로 열린 강제 프레젠테이션(PT) 대회부터 이번 간담회까지 직원들의 불만이 고조되는 모습이다.

특히 이번 간담회는 특정 나이대만을 대상으로 하면서 임금피크제(임피제)를 앞둔 직원들을 압박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2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대신증권 서부지역본부는 지난 18일 1971년생 포함 이전 출생직원을 대상으로 '2020 챌린지 클럽' 간담회를 개최했다.

자산관리(WM) 영업 활성화와 영업 노하우 및 성공사례 공유가 이번 간담회의 공식 취지다.

하지만, 일부에선 임피제를 앞두고 희망퇴직을 종용하려는 의도라는 반응이 나온다.

대신증권 직원 A씨는 "참여 대상을 50세 이상으로 못 박은 것을 이해하기 어렵다"며 "영업 노하우와 성공사례 공유는 오히려 젊은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상식적이라고 생각하며 이번 간담회는 임피제에 곧 들어갈 사람들을 압박하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대신증권은 지난 2016년 임피제를 도입하기로 하고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2018년 1월 첫 임피제가 시행된 당시에도 임피제 해당 직원들에 대해 희망 퇴직금을 제시하고 회사를 떠날 것을 압박했다는 논란이 일었다.

임피제와 관련 사측과 노동조합 간 마찰은 여전한 상황이다.

오병화 대신증권 노조위원장은 "2018년과 2019년 임피제에 해당하는 직원들 중 일부는 희망퇴직을 요구받았고, 이를 거부한 직원들은 타 영업점이나 원격지로 발령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임피제 해당 직원에 대한 무차별적인 영업점 이동은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위반이다"며 "피해를 당한 직원의 제보를 모으고 있으며 향후 회사를 상대로 한 고소·고발할 사항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신증권 직원 B씨는 "지난 7월 PT대회는 과거부터 행해져 왔던 부진자 집합 교육의 연장선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번 챌린지 간담회는 임피제 도입 이후 처음으로 실시되고 있는 것"이라며 "임피제를 두고도 노사가 제대로 합의하지 못했다는 인식이 많은 상황이라 특정 나이대를 대상으로 한 간담회 개최에 직원 불만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jwchoi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