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 24일(이하 미 동부시간)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한산한 거래 속에서 혼조세를 보였다. 나스닥지수는 사상 최고치를 다시 경신했고 지난해 크리스마스이브의 급락 사태는 나타나지 않았다.

달러 가치도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거래량이 대폭 줄어든 가운데 보합권에서 혼조세를 보였다.

미 국채 가격은 예상보다 강한 국채 입찰 결과에 상승했다.

뉴욕 유가는 미·중 1단계 무역합의 완료 낙관론이 이어진 데다, 산유국 감산 협조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돼 상승했다.

◇ 주식시장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6.08포인트(0.13%) 하락한 28,515.45에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0.63포인트(0.02%) 내린 3,223.38에 거래를 마쳤다. 반면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7.24포인트(0.08%) 상승한 8,952.88로, 10일째 올랐으며 다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이날 증시는 오후 1시 조기 폐장했다.

최근 뉴욕증시 3대 주요 지수가 일제히 사상 최고치 랠리를 이어온 만큼 숨 고르기가 나타났다.

다우와 S&P500은 전일 3거래일 연속 역사적 고점을 새로 썼다. 나스닥은 1998년 이후 가장 긴 9일째 역사적 고점 경신 행진을 이어갔다.

가파른 주가 상승에 팩트셋에 따르면 S&P500의 주가이익비율(PER)은 약 18배로, 2018년 1월 이후 가장 높아졌다.

이번 달 초 1단계 무역합의 이후 미국과 중국의 무역 관계가 개선될 것이라는 낙관론은 이어지고 있다. 다음 달 양국이 서명할 것이라는 관측 속에 지난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통화했고, 중국은 최근 내년 1월1일부터 수입 관세를 인하하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서명식을 가질 것"이라며 "우리는 그것을 끝내기를 원하기 때문에 더 빨리 서명을 할 것이며 협상은 끝났다. 지금 막 (협정문을) 번역 중"이라고 말했다.

리커창 중국 총리가 실질금리와 금융비용을 인하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할 것이라고 말해 지준율 인하 등 중국의 추가 부양책 기대가 커졌다. 최근 주가 랠리를 이끈 위험자산 투자심리는 훼손되지 않고 있다.

글로벌 경제를 위협하던 지정학적 위험이 줄어든 데다, 크리스마스를 전후로 나타나기 시작하는 산타클로스 랠리 기대도 여전해 이번 달 증시는 강한 상승 탄력을 나타내고 있다.

S&P500은 이번 달 2.6% 올랐고, 4분기에는 8.2% 상승했다. 2019년을 한 주가량 남겨놓은 상황에서 올해 상승률은 28.6%로, 6년 만에 가장 좋은 연간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이 지수가 2013년 연간 상승률인 29.6% 이상으로 올해를 마치면 1997년 이후 가장 좋은 한 해가 된다. 1997년에는 31% 급등했다.

지난해와는 최악의 성탄 이브와는 전혀 다른 움직임이다. 2018년 12월 24일 다우는 650포인트 이상 떨어졌고, S&P500은 3% 가까이 급락했다.

이날 지표는 부진했다.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은 12월 제조업지수가 전월 마이너스(-)1에서 -5로 내렸다고 발표했다. 10월 플러스로 큰 폭 반등했다가 11~12월 연속 위축 국면에 머물렀다.

뉴욕 증시 전문가들은 낙관적인 투자 심리가 이어지는 만큼 연말까지 주가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했다.

찰스 스탠리의 게리 화이트 최고투자 분석가는 "매년 이맘때 거래량은 대폭 줄고, 시장은 매우 적은 주식 거래로 움직인다"며 "내년 대체적인 분위기가 좀 더 밝아 보이는데, 이런 점이 최근 시장 움직임에 반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내년 1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4.4% 반영했다.



◇ 채권시장

마켓워치·다우존스-트레이드웹에 따르면 24일 오후 2시(이하 미 동부시간)께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장 종가보다 2.5bp 내린 1.909%를 기록했다. 전일 5개월 이상 동안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냈지만, 다시 후퇴했다.

통화 정책에 특히 민감한 2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 거래일보다 1.5bp 하락한 1.639%에 거래됐다. 지난 13일 이후 하루 하락폭으로 가장 컸다.

국채 30년물 수익률은 전장보다 2.3bp 떨어진 2.339%를 나타냈다. 지난 17일 이후 최저치다.

10년물과 2년물 격차는 전장 28.0bp에서 이날 27.0bp로 축소됐다.

국채수익률은 가격과 반대로 움직인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방향성을 모색하던 미 국채 값은 이날 오전 5년물 국채 입찰에서 예상보다 강한 수요가 확인되자 상승세로 전환했다.

미 재무부는 410억 달러 규모의 5년 만기 국채 입찰을 통해 1.756%에 발행했다. 응찰률은 2.49배로, 6개월 평균인 2.39배를 훌쩍 넘어섰다.

또 입찰을 통해 매각된 최고수익률은 입찰 시작 당시 예상됐던 최고수익률을 1.6bp나 밑돌았다. 2016년 2월 이후 가장 큰 차이로, 그만큼 수요가 강했다는 뜻이다.

경제지표 등 시장을 움직일 만한 재료가 없어 시장참가자들은 입찰에 집중했다.

특히 조기 폐장을 앞두고 거래량이 대폭 줄어든 상황이어서 입찰 호조에 따른 매수세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두드러졌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합의 서명, 중국의 경기 부양 기대 등 위험자산 선호 심리는 이어지고 있다. 다만 랠리가 가팔랐던 만큼 부담도 생겨 속도 조절 양상도 나타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단계 무역합의 서명식을 가질 것"이라며 "협정문을 번역하고 있다"고 말했다.

리커창 중국 총리는 "정부는 소기업과 마이크로기업의 자금 조달 어려움을 완화하고자 실질금리와 금융비용을 낮추기 위해 지급준비율(RRR·지준율)과 재대출, 재할인 등을 포함한 다양한 도구의 사용에 대해 추가적인 연구를 수행할 것"이라고 말해 중국의 추가 부양정책 기대를 키웠다.

SVB 에셋 매니지먼트의 에릭 소우자 선임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연휴가 낀 주간인 데다 연말이어서 입찰 수치를 완전히 신뢰하기는 어렵다"며 "그러나 입찰 결과에서 알 수 있는 것은 2020년에도 미국 자산에 대한 엄청난 수요가 여전할 것이라는 점"이라고 말했다.

냇웨스트 마켓츠의 분석가들은 "국채시장의 거래량이 평소의 약 3분의 1로 줄었고, 국채 값도 뚜렷한 방향을 나타내지 못했다"며 "미 금리와 관련해 논의할 게 많지 않았다는 것은 확실하다"고 말했다.

악시시트레이드의 스티븐 인스 시장 전략가는 "1단계 무역합의가 성사될지 여부를 여전히 100% 확신하지 못하며 아직 서명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2단계 합의로 선회한다고 해도 다음 단계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얼마나 논쟁이 있을지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크리스마스이브를 맞아 미 국채시장은 이날 오후 2시에 조기 폐장했다. 크리스마스에는 휴장한다.

뉴플릿 에셋 매니지먼트의 에릭 헤스 크레딧 분석가는 "내년에 무엇이 성과를 낼까를 생각하고 있다"며 "신용이 좋은 채권이 사상 최고 수준에 근접함에 따라 투자자들은 수익률이 높은 위험한 채권에 다시 투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외환시장

연합인포맥스(6411)에 따르면 24일 오후 2시(이하 현지시각)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는 엔화에 달러당 109.375엔을 기록, 전장 뉴욕 후장 가격인 109.380엔보다 0.005엔(0.00%) 내렸다.

유로화는 달러에 유로당 1.10853달러에 움직여, 전장 가격인 1.10922달러보다 0.00069달러(0.06%) 하락했다.

유로는 엔에 유로당 121.18엔을 기록, 전장 121.31엔보다 0.13엔(0.11%) 내렸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반영한 달러 인덱스는 전장과 거의 같은 97.659를 나타냈다. 최근 등락을 거듭하지만 달러 인덱스는 올해 들어 1.6% 올랐다.

1단계 무역합의 이후 미국과 중국이 다음달 합의안에 서명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는 유지됐지만, 위험자산 랠리는 가팔랐던 만큼 잠시 숨 고르기를 나타냈다.

중국은 수입관세를 인하하는 등 유화적인 움직임을 나타냈다. 또 리커창 총리가 기업들의 자금 조달 비용을 낮추기 위한 더 많은 조치를 고려하고 있다고 말해 지준율 인하 등 경기 부양책 기대도 키웠다. 역외에서 위안화는 소폭 상승했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외환시장은 전반적으로 한산한 모습을 나타냈고, 주요 통화는 매우 좁은 범위에서 움직였다.

배녹번 글로벌 포렉스의 마크 챈들러 수석 시장 전략가는 "몇몇 시장은 연휴로 이미 문을 닫았고, 개장한 시장 거래도 매우 얇았다"며 "달러는 대부분의 주요 통화에 탄탄한 흐름을 나타냈다"고 말했다.

MUFG의 데렉 할페니 EMEA 글로벌 시장 분석 대표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시장은 매우 조용했고, 대부분의 통화가 소폭 움직였는데, 연말에도 이런 흐름은 이어질 것"이라며 "특히 통화가 매우 좁은 범위에서 움직이는 게 주목할 만한데, 변동성과 이벤트 리스크가 모두 적기 때문에 연말까지 지속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할페니 대표는 "연말 발표 예정인 중국 구매관리자지수가 연휴 조용한 시장을 움직일 수 있는 몇 안 되는 자료 중 하나"라며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합의는 호주 달러를 끌어올릴 수 있으며, 많은 일이 일어나지 않는 이런 환경에서 대체로 시장 예상은 달러 하락 쪽으로 기울고 호주 달러의 점진적인 상승을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무역긴장 완화에 호주 달러가 달러에 5개월 이내 최고치에 근접했다. 호주 달러-달러는 지난 13일에 기록한 지난 7월 말 이후 최고치에 다시 가까워졌다.

CMC 마켓츠의 데이비드 마덴 분석가는 "무역 이야기는 끝나려면 멀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내년에도 전투를 계속할 수 있고, 미국의 경제 성장에 타격을 주지 않는 한 선거 전략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파운드는 상승 반전에 성공했다.

지난 12일 보수당의 총선 승리로 파운드는 브렉시트 불확실성이 줄었다는 허니문을 즐겼지만, 오래 가지 못했다. 보리스 존슨 총리가 전환기간을 2020년 12월 이후로 늘리지 않겠다는 조항을 탈퇴협정법에 넣은 뒤 노딜 브렉시트 가능성이 부상해 파운드는 떨어졌다.

라보뱅크의 제인 폴리 선임 통화 전략가는 "2020년 영국과 유럽연합(EU) 협상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노딜 브렉시트 가능성이 점차 늘어나면 파운드에는 강한 하락 가능성이 생긴다"며 "이는 유로 역시 끌어내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의 스티브 잉글랜더 G10 외환 분석 대표는 "정치적인 문제가 경제 붕괴 위험을 키우지 않아 벼랑 끝 브렉시트 우려는 줄어들 것"이라며 "다만 정치적으로는 위기로 몰고 가는 정책이 줄어들 수 없어 파운드는 높은 변동성으로 나타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 원유시장

뉴욕상업거래소에서 2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0.59달러(1.0%) 상승한 61.11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크리스마스이브 한산한 거래 속에서 국제 유가는 이틀 연속 올랐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가 감산 협조를 계속할 것이라는 알렉산드르 노박 러시아 에너지부 장관의 발언에 감산 완화 우려가 줄었다.

지난 주말 노박 장관이 "OPEC+는 3월 회의에서 생산 제약을 완화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해 공급 우려가 부상했다.

이날 노박 장관은 "감산 협조가 효과적이고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면 OPEC과 함께 감산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해 우려를 잠재웠다.

OPEC과 러시아 등 다른 주요 생산국들은 2020년 1분기까지 생산량 감축을 연장하고 더 확대하는 방안에 합의했다.

라이스타드 에너지의 비요나르 톤하우겐 원유시장 분석 대표는 "OPEC은 지속 가능한 수준에서 시장 균형을 맞추기 위해 더 큰 노력을 해야 한다"며 "OPEC의 감산이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는 못했지만, 그 대신 2020년 1분기까지 견딜 수 있는 간단한 봉합은 했다"고 말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관계 개선 낙관론은 이어진 점도 유가 상승에 일조했다. 수요 증가 기대를 키울 수 있는 요인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1단계 무역합의 서명식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공급 증가 가능성은 여전하다.

쿠웨이트와 사우디아라비아가 국경지역 공동유전 '뉴트럴 존(Neutral Zone)'과 관련해 합의에 서명했다. 이번 합의는 5년간의 분쟁을 끝내고, 전 세계 공급의 0.5%를 생산할 수 있는 유전 재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

OPEC은 산유량을 줄이고 있지만, 미국은 지난달 사상 최대 수준의 생산량을 기록하고 있다. 크리스마스로 지연 발표되는 이번주 미국 원유 재고 발표에 관심이 쏠린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