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서울 용산구와 경기도 고양시 등이 도시재생을 촉진하기 위한 거점인 혁신지구로 지정된다.

내년에는 혁신지구, 거점 연계 뉴딜사업과 같은 신사업이 70곳 내외 지정될 예정이다.

정부는 26일 제21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도시재생 뉴딜 신규제도 시범사업 선정안'과 '2020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계획'을 의결했다.

정부는 기존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부진한 속도, 낮은 체감도를 개선하고자 도시재생법을 개정해 혁신지구, 총괄사업관리자, 인정사업 등 새로운 재생수단을 도입했다.

◇ 개발 거점 만들어 재생에 속도 낸다

지역 거점을 만드는 지구단위 건설계획을 수립해 시행하는 혁신지구는 서울 용산구, 경기도 고양시, 충남 천안시, 경북 구미시가 시범지구로 지정됐다.

용산구는 용산역 뒤쪽 전자상가 인근으로 현재 유수지, 자동차 정류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총사업비 5천927억원 규모로, 시행사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3천524억원을 투입한 뒤 준공 후 30년 위탁운영 해 사업비를 회수하는 방식이다.

이 부지는 창업을 위한 신산업체험시설과 앵커시설, 용산공원 부지 확대에 따른 대체 공공청사로 활용되고 신혼희망타운 120호와 청년주택 380호도 들어선다.

고양시 성사동 혁신지구는 원당역 부근에 총사업비 2천525억원을 들여 조성되며 영상·문화 지원시설과 폴리텍대학 연구시설, 옥상정원, 복합환승주차장이 들어서고 저렴한 공공주택 204호가 공급된다.





천안 역세권 혁신지구는 기존에 선정된 천안역 뉴딜사업지와의 연계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선정됐다.

◇ 공기업 사업 중심으로 재생 추진

총괄사업관리자 뉴딜사업은 공기업이 시행하는 역세권개발사업, 주거환경개선사업 등 거점 개발사업을 중심으로 재생 계획을 만들어 재생효과를 극대화하는 사업으로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등 두 곳이 시범사업지로 뽑혔다.

동인천역 광장, 송현자유시장, 중앙시장 전통혼수거리로 구성된 동인천역 역세권은 2천100억원을 들여 공기업의 거점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이후 주변 지역을 재생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2024년까지 공공주택 680호와 문화·상업시설이 공급되고 공영주차장 등이 확충될 예정이다.

◇ 활성화 계획서 빠진 곳도 지원

도시재생 인정제도는 도시재생 전략계획이 수립된 지역 내에서 활성화 계획이 없어도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임대주택 등을 공급할 수 있는 점단위 사업이다.

종전에는 활성화 계획이 만들어져야만 국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으나 인정제도를 통해 활성화 계획 밖 쇠퇴지역도 지원이 가능해졌다.

정부는 대구 글로벌 플라자 및 행복기숙사 건립 사업을 비롯해 전국 12곳을 시범사업지로 선정했다.

세 가지 유형의 신사업 시범사업지 총 18곳에 총사업비 1조9천억원이 투입되며 총 27만㎡가 재생될 것으로 기대된다.

임대주택 약 1천470호를 포함해 주택이 총 2천200호 공급되며 행복기술사 500실, 생활 SOC 24개 시설 등도 공급된다.

정부는 새로운 뉴딜사업 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내년부터 기존의 뉴딜 공모사업 비중을 줄이고 혁신지구를 5곳 내외, 총괄사업관리자 뉴딜사업 15곳 내외, 인정사업은 50곳 내외 신규 선정할 예정이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