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이 내년 1분기에 국유기업 개혁안이 담긴 3개년 실행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국무원 산하 국유자산관리감독위원회(Sasac·국자위)는 지난 24일과 25일 이틀 동안 회의를 열고 국가적 전략을 실행하고 거대 경제 위험을 막고자 국유기업에 대한 강력한 지원을 담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자위는 회의 후 성명을 통해 "기업들의 기술 혁신을 제고하는 것과 혁신을 독려하고 선진 제조업 개발에 나서게 하면서 국유기업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1분기에 혼합 소유제와 부분적 민영화를 통해 국유기업을 변화시키는 3개년 개혁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 30년 동안 중국 경제가 호황을 보임에 따라 국유기업 역시 공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섰으며 민영기업보다 매출과 이익이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

그러나 효율성과 생산성 제고에는 나서지 않으면서 비판을 받아왔다.

더군다나 중국의 경제성장률도 6% 수준으로 떨어지는 등 30여년 만에 최저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국유기업이 개혁 없이는 더는 성장을 지속하기 어렵게 됐다.

국자위는 국유기업이 국유자산의 자본 운용을 개선하고 레버리지와 부채를 줄이는 것을 최우선 순위로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유기업에 대한 중국의 대규모 지원은 미·중 무역전쟁이 시작된 이후 줄곧 미국의 핵심적인 불만 사항이었다. 미국 정부는 국유기업 보조금이 글로벌 시장을 왜곡했다면서 세계무역기구(WTO) 규칙을 준수하지 못했다고 지적해왔다.

이같은 지적에도 중국은 국가 주도 경제모델을 포기하거나 국유기업의 역할을 약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지 않고 있다.

류허 중국 부총리는 지난 11월 연설에서 "국가 소유 경제의 개혁과 구조적 조정을 촉진할 것이며 국가안보와 관련된 산업에 더 많이 투자해 국가적 전략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중위안은행의 왕쥔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국유기업 문제는 1단계 무역합의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다음 단계의 협상에서 분명히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4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