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국적항공사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절차가 8개월만에 마무리됐다.

금호산업과 HDC현대산업개발은 27일 오전 각각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인수 안건을 승인한 뒤 곧바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이로써 지난 4월 15일부터 시작된 매각 절차가 모두 완료됐으며, 아시아나항공의 주인은 금호산업에서 HDC현대산업개발로 바뀌게 됐다.

HDC현산은 2조5천억원을 들여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구주 6천868만8천63주(30.77%)와 새로 발행될 신주를 인수한다.

구주 매입 가격은 주당 4천700원으로 총 3천228억원이다.

HDC현산은 나머지 2조1천772억원을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할 신주 인수에 투입한다.

구주와 신주를 포함해 HDC현산은 아시아나항공 지분의 약 61.5%를 확보한다.

재무적투자자(FI)로 참여한 미래에셋대우는 4천899억원을 투입해 지분의 15%가량을 확보하게 된다.

신주 투자를 통해 대규모 자금을 투입함으로써 아시아나항공의 재무구조는 상당 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인수대상에는 아시아나항공 뿐 아니라 자회사인 에어부산과 에어서울, 아시아나IDT, 금호리조트 등이 포함됐다.

정몽규 HDC그룹 회장은 "즉시 인수작업에 착수해 아시아나항공을 조속히 안정시키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항공사로 거듭나게 할 것"이라며 "HDC그룹의 다양한 사업 분야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도 빨리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금호산업은 지난달 12일 HDC현산-미래에셋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이후 한달 간의 배타적 협상 시한을 부여해 협상을 진행해 왔다.

그러나 양 측은 손해배상한도와 구주 가격에 대한 이견을 보여 결국 시한 내에 SPA를 체결하는 데는 실패했다.

하지만 양 측은 협상을 지속해 구주 가격을 3천228억원으로 결정하고, 손해배상한도를 9.9%(317억원 수준)으로 정하는 등 핵심조건에 합의했다.

이날 SPA가 완료되면서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절차는 내년 초 모두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

HDC그룹은 임시주주 총회를 열어 이사진 교체와 유상증자 등을 진행한 뒤 내년 4월까지 기업결합신고 등을 모두 완료한다는 목표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2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