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백족이란 편의점과 백화점을 동시에 이용하는 소비 성향을 보유한 사람들을 의미한다.

생필품이나 간단한 식사 등은 편의점을 통해 해결하는 반면, 백화점에서 명품 등 비싼 제품을 소비하는 것이 편백족의 특징이다.

이들은 편의점 삼각김밥으로 간단히 끼니를 해결하면서도, 돈을 모아 명품 신발이나 의류 등을 구매하며 본인의 만족을 과감히 추구한다.

철저한 가격 비교를 통해 생필품에 대한 소비는 극도로 절제하면서, 자신에게 행복을 줄 수 있는 명품 소비에는 과감한 모습을 보이는 식이다.

이 트렌드의 기저에는 이른바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으로 불리는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행태가 깔려 있다.

이렇다 보니 업계에서도 편백족을 염두에 둔 마케팅 전략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명품업계에서는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100만원대의 신발 등을 포함한 '영 럭셔리' 제품을 확대하고 있고, 유통업계에서는 최저가를 내세운 마케팅을 강화하는 것도 이러한 맥락이다.

(기업금융부 정원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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