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기아자동차는 지난해 국내 52만205대와 해외 225만488대 등 277만693대의 완성차를 판매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전년대비 1.5% 감소한 수준이다. 국내 판매는 2.2% 줄었고, 해외 판매도 1.3% 감소했다.

차종별로 보면 스포티지가 47만605대 팔려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이었다.

K3(포르테)가 29만1만592대, 리오(프라이드)가 28만5천260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차는 권역별 판매 손익 최적화와 시장별 판매 전략 정교화, 주력 신차의 성공적 론칭 등 내실 있는 판매전략으로 수익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기아차는 올해 국내 52만대와 해외 244만대 등 총 296만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지난해 국내에서는 K시리즈가 선방하며 힘을 보탰다.

K시리즈는 K3(4만4천387대)와 K5(3만9천668대), K7(5만5천839대), K9(1만878대) 등을 합쳐 총 15만772대가 팔리며 전년대비 3.4% 증가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K5의 경우 지난달 출시한 3세대 모델의 인기에 힘입어 향후 판매실적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레저용차량(RV) 모델에서는 카니발이 6만3천706대 팔리며 기아차 연간 누적 1위를 기록했고, 쏘렌토 5만2천325대, 셀토스 3만2천1대 등을 더해 총 22만5천627대가 판매됐다.

지난해 7월 출시한 셀토스는 기아차 월평균 판매 1위(5천333.5대)를 기록하며 향후 RV 모델 판매량 증가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용 모델은 봉고Ⅲ가 5만9천17대 팔리는 등 버스와 트럭을 합쳐 총 6만1천967대가 판매됐다.

기아차의 해외 판매는 중국 수요가 둔화하면서 감소세로 전환했다.

하지만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 강화와 공격적 신차 출시, 신흥 시장 본격 공략 등으로 중국을 제외한 북미와 유럽, 인도, 중동, 호주 등 주요 시장 및 신흥 시장에서는 판매량이 증가했다.

실제로 중국을 제외한 기아차의 지난해 해외판매는 전년 대비 4.3% 증가한 199만2천488대로 나타났다.

스포티지가 44만2천334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에 이름을 올렸고, 리오(프라이드)가 28만5천260대, K3(포르테)가 24만7천205대로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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