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LG전자가 8K TV 라인업을 확대한다.

LG전자는 3일 LG 시그니처 올레드(OLED) 8K 라인업에 77형을, LG 나노셀 8K는 65형을 추가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LG 시그니처 올레드 8K 라인업은 88형과 77형으로, LG 나노셀 8K는 75형과 65형으로 확대됐다.

LG전자 8K TV는 수평 방향과 수직 방향의 화질선명도 값이 각각 90% 수준으로, 상하좌우 어느 방향에서도 생생한 8K 해상도를 구현한다.

LG전자는 8K TV 신제품에 유튜브 8K 영상재생 코덱인 AV1, VP9, HEVC를 내장했다.

또 8K 영상을 초당 60장 재생하는 HDMI 2.1 포트 4개를 탑재해 사용자는 게임기 등 외부기기를 연결해서 8K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LG전자는 또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소비자 가전·IT 전시회 CES 2020에서 더 강력한 인공지능(AI) 프로세서 알파9 3세대를 탑재한 8K TV 신제품을 선보인다.

알파9 3세대는 지난해 선보인 알파9 2세대보다 데이터 처리 속도, 학습 알고리즘 등이 향상됐다.

딥러닝 알고리즘 기술을 기반으로 백만 개 이상의 영상, 수천만 개의 소리 정보를 학습한 후 원본 영상과 비교 분석해 화질과 사운드를 자동으로 최적화한다.

8K 업스케일링 기능도 지원해 2K, 4K 해상도의 영상을 8K 수준의 화질로 제공한다.

AI 사운드 기능도 대폭 강화했다.

영화나 음악, 뉴스 등 재생 중인 콘텐츠 장르를 스스로 분류해 각 장르에 최적화된 음질을 구현한다.

LG 씽큐를 기반으로 자연어 음성 인식 기능도 강화했다.

LG 씽큐의 음성 인식 기능은 전 세계 144개 국가에서 이용할 수 있고 지원 가능한 언어는 20개에 달한다.

LG전자는 또 독자 플랫폼 웹OS에 글로벌 AI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와 아마존 알렉사를 탑재하고, 애플의 에어플레이 2와 홈킷 서비스를 연동했다.

사용자는 다양한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어 더 강력한 AI를 경험할 수 있다.

또 TV와 떨어져 있어도 음성 명령으로 LG 씽큐 가전 등 AI 홈보드에 연결된 기기를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