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 3일(미국시간)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국의 이란 군부 실세 제거로 무력 충돌 위험이 고조되면서 큰 폭 하락했다.

미 국채 가격은 중동의 지정학적 긴장이 커진 데다, 미국 제조업에도 빨간불이 들어와 큰 폭 상승했다. 달러 가치는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강해져 혼조세를 보였다.

뉴욕 유가는 미국의 이란 군부 실세 사살로 중동 긴장이 증폭되면서 급등했다.

전일 미국이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이란 쿠드스군(이란혁명수비대 정예군)의 사령관인 거셈 솔레이마니를 공습해 암살한 뒤 시장에는 위험회피 심리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란은 '가혹한 보복'을 다짐하면서 거세게 반발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공습이 전쟁을 막기 위한 조치였다며, 추가 충돌을 원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도 "이란이 미국인의 생명을 위협한다면 미국은 필요한 모든 조치를 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경고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도 미국은 긴장 완화를 위해 전념하고 있다면서 상황을 진정시키려는 의도를 내비쳤지만, 이번 사태의 무게를 고려하면 이란의 보복과 이에 대한 미국의 추가 군사 행동이 불가피할 것이란 우려가 팽배하다.

미국의 제조업 지표는 경제에 대한 우려를 더했다.

공급관리협회(ISM)는 12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전월 48.1에서 47.2로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금융위기 당시인 2009년 6월의 46.3 이후 최저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 49.0에도 크게 못 미쳤다.

최근 고용 등 주요 경제 지표들이 개선되는 조짐을 보였지만, 제조업 경기는 여전히 냉랭하다는 우려가 커졌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은 중동 이슈가 시장을 지배해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연준 위원들은 경제 전망의 위험이 줄었다면서 경제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한 현재 통화정책 기조가 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업종별로는 재료분야가 1.62% 급락했고, 기술주도 1.06% 내렸다.

이날 발표된 다른 경제지표는 혼재됐다.

공급관리협회(ISM)-뉴욕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뉴욕시 비즈니스 여건 지수는 전월 50.4에서 39.1로 내렸다. 2016년 5월의 37.2 이후 가장 낮고, 2008년 금융위기 이후로는 두 번째로 낮은 수준이다.

반면 미 상무부는 지난해 11월 건설지출이 전달보다 0.6% 증가한 연율 1조3천240억 달러(계절조정치)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시장 전망 0.4% 증가를 상회했다. 지난 10월 건설지출은 당초 0.8% 감소에서 0.1% 증가로 큰 폭 상향 조정됐다.

연준의 주요 인사들은 현재 통화정책이 적절하다는 입장을 되풀이했지만, 이란 사태가 경제에 위협이 될 수도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은 총재는 "이란과 이라크의 이벤트는 명확하게 경제에 물음표가 될 것"이라면서 "유가 상승은 긍정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미국 경제의 제반 여건은 여전히 꽤 좋다고 평가하면서, 통화정책도 적절하다고 말했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는 통화정책 기조가 완화적이라며 "현 연방기금금리와 관련해 꽤 만족한다"고 말했다.

토마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도 "경제는 여전히 건강하다"며 "최근 고용보고서와 연휴 소비 흐름에 고무됐다"고 말했다.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은 총재는 이란 사태에 따른 국제 유가 반응이 과거보다 크지 않을 것이라면서, 미국 경제가 올해 2~2.15%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 주식시장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33.92포인트(0.81%) 하락한 28,634.88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23.00포인트(0.71%) 내린 3,234.85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71.42포인트(0.79%) 떨어진 9,020.77에 장을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이날 개장 직후 360포인트 이상 급락하기도 했지만, 이후 낙폭을 다소 줄였다.

다우지수는 주간 기준으로는 0.04% 내렸다. S&P 500 지수도 0.16% 내렸지만, 나스닥은 0.16% 상승했다.

시장은 중동 정세와 주요 경제 지표,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 등을 주시했다.

미국은 전일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이란 쿠드스군(이란혁명수비대 정예군)의 사령관인 거셈 솔레이마니를 공습해 암살했다.

이란은 '가혹한 보복'을 다짐하면서 거세게 반발했다.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는 긴급 성명을 통해 "그의 순교는 그의 끊임없는 평생의 헌신에 대한 신의 보상이다"라며 "그가 흘린 순교의 피를 손에 묻힌 범죄자들에게 가혹한 보복이 기다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등 미국 측은 공습이 전쟁을 막기 위한 조치였다며, 추가 충돌을 원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별장인 플로리다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발표한 성명에서 "우리는 지난밤 전쟁을 중단하기 위해서 행동했다"면서 "전쟁을 시작하기 위해서 행동한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미국에 대한 추가 공격을 차단해 갈등이 더 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였다는 설명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미국은 이란 정권의 교체를 추구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이란이 미국인의 생명을 위협한다면 미국은 필요한 모든 조치를 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에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서 "이란은 전쟁에서 이긴 적이 없다, 그렇다고 협상에서 잃은 적도 없다"고 말해 추가 무력 충돌보다는 협상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나타내기도 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도 미국은 긴장 완화를 위해 전념하고 있다면서 상황을 진정시키려는 의도를 내비쳤다.

미국 당국자들은 긴장을 누그러뜨리려는 발언을 내놨지만, 이번 사태의 무게를 고려하면 이란의 보복과 이에 대한 미국의 추가 군사 행동이 불가피할 것이란 우려가 팽배하다.

미국도 중동에 병력 3천500명을 추가 배치키로 하는 등 충돌 가능성에도 대비하는 모습이다.

뉴욕 증시 전문가들은 중동 지역 긴장에 따른 변동성 장세가 불가피할 것으로 봤다.

AGF 인베스트먼트의 그레이그 발리에르 미국 정책 전략 대표는 "글로벌 원유 시장이 몇 주간 요동칠 것이고, 주식시장도 주의해야 한다"면서 "결국에는 불안정한 휴전이 맺어지겠지만, 이는 오래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상황이 개선되기 전에 더 악화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1월 25bp 기준 금리 인상 가능성을 9.4%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12.43% 급등한 14.02를 기록했다.



◇ 채권시장

마켓워치·다우존스-트레이드웹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미 동부시간) 무렵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장 종가보다 9.3bp 내린 1.787%를 기록했다. 최근 4주 동안 가장 낮다.

10년물 국채수익률은 이번 주 8.5bp 내렸으며, 지난해 11월 15일 주간 이후 가장 큰 낙폭을 기록했다.

통화 정책에 특히 민감한 2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 거래일보다 5.0bp 하락한 1.523%에 거래됐다. 지난해 10월 10일 이후 가장 낮다. 주간 낙폭은 6.4bp로, 11월 1일 이후 가장 컸다.

국채 30년물 수익률은 전장보다 9.0bp 떨어진 2.249%를 나타냈다. 이번 주 6.0bp 내렸다.

10년물과 2년물 격차는 전장 30.7bp에서 이날 26.4bp로 축소됐다.

국채수익률은 가격과 반대로 움직인다.

새해가 시작되자마자 지정학적 위험이 재부각돼 미 국채와 같은 안전자산 수요가 늘어났다.

공급관리협회(ISM)의 12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시장 예상을 대폭 밑돌며 10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보잉과 GM의 생산 차질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나오지만, 제조업이 미국 경제에 여전히 부담을 주고 있다는 사실이 다시 확인됐다.

지난해 12월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의사록에서는 현 통화정책 기조가 적당하고 경제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한 금리를 동결하겠다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위원들의 견해가 확인됐다. 위원들은 부분적인 미·중 무역합의 등 경제 위험도 줄었다고 평가했다.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은 총재,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 토마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 등도 비슷한 맥락의 발언을 내놨다.

소시에테 제네랄의 케네스 브룩스는 "이란이 2020년 초 지정학적, 미국 외교 정책에 대한 입장을 재조정할 때까지 미국의 공격이 시선을 끌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 운동을 준비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는 완전히 놀랄 만한 일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이란의 대응과 고조 위험이 향후 시장의 분위기를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KBC 은행의 분석가들은 "미국과 이란의 갈등이 고조될 위험을 투자자들이 감지하기 시작하면서 심리가 리스크 오프로 돌아섰다"고 지적했다.

판테온 매크로 이코노믹스의 이안 셰퍼드슨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동의 혼란이 주식시장의 지속적인 매도세를 촉발할지는 미지수"라며 "미국 고용시장과 인플레이션 우려가 2번째로 밀려날 정도로 기업과 소비자 신뢰를 떨어뜨릴지 지켜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갈등이 전면전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지 않지만, 이란이 이런 방향으로 대응하면 미 연준은 다시 금리를 인하할 수밖에 없을 것이며 특히 신용시장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더욱더 그렇다"고 덧붙였다.

MUFG 증권의 존 하드만 금리 전략 디렉터는 "운송 부문이 12월 ISM 보고서를 끌어내렸을 것"이라며 "2020년 말께 제조업 활동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내다봤다.



◇ 외환시장

연합인포맥스(6411)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현지시각)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는 엔화에 달러당 108.092엔을 기록, 전장 뉴욕 후장 가격인 108.550엔보다 0.458엔(0.42%) 내렸다.

유로화는 달러에 유로당 1.11613달러에 움직여, 전장 가격인 1.11670달러보다 0.00057달러(0.05%) 하락했다.

유로는 엔에 유로당 120.64엔을 기록, 전장 121.25엔보다 0.61엔(0.50%) 떨어졌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반영한 달러 인덱스는 전장보다 0.06% 상승한 96.881을 나타냈다. 이번 주 0.13% 하락했다.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긴장이 커져 일본 엔과 같은 안전통화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달러는 더 위험통화인 유로와 파운드에는 올랐다.

미군의 표적 공습으로 이란의 보복 가능성이 부상해 투자자들은 금, 국채와 같은 안전자산으로 빠르게 이동했다.

엔은 달러에 장중 2개월 이내 최고치로 치솟았다. 일본이 세계 최대 신용 국이어서 엔은 통상 위험을 피할 수 있는 통화로 인식된다.

또 다른 안전피난처 통화로 여겨지는 스위스 프랑 역시 유로에 장중 4개월 이내 최고치를 기록했다.

CIBC의 제레미 스트레치 외환 대표는 "미국 국채수익률이 떨어진 것을 볼 때 낙관론이 반전되고 있다"며 "이제 시장참여자들은 이란 측의 보복 위험성을 계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어떤 움직임이 있을지 여전히 기다리고 지켜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판테온 매크로 이코노믹스의 이안 셰퍼드슨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군부 실세의 죽음에 대한 이란의 반응이 더 명확해질 때까지 안전통화가 계속해서 상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캐피털 이코노믹스의 제이슨 누비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미국과 이란이 전면전으로 치닫게 되면 이란 경제가 붕괴하고 유가 폭등이 성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글로벌 GDP를 0.5%포인트나 그 이상 깎아 먹을 수 있다"며 "지난밤 미국의 공습으로 전면적인 충돌 가능성이 커졌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번 사건이 통제 불능이 돼 미국이 이란에 전면적인 군사 공격을 감행할 수 있다는 게 분명히 세계 경제의 주요 우려"라고 지적했다.

다만 독일 등의 인플레이션이 시장 예상을 웃돈 데 반해 미국의 12월 ISM 제조업 활동은 대폭 실망감을 줘 유로-달러는 점차 낙폭을 축소했다.

파운드-달러는 다시 1.30달러대로 후퇴했다.

라보뱅크는 "영국이 EU와 협상해야 할 것들을 투자자가 인식하면 파운드는 더 떨어질 수 있다"며 "양측이 자신의 입장을 고수하면 파운드-달러가 1.28달러로 떨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라보뱅크는 협상을 통해 적당한 합의가 나오면 2021년 파운드-달러가 1.35~1.40달러에 이를 수 있지만, 노딜 브렉시트가 발생하면 1.15달러까지 내릴 수 있다고 예상했다.

◇ 원유시장

뉴욕상업거래소에서 2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1.87달러(3.1%) 급등한 63.05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이는 지난해 5월 이후 최고치다.

원유 시장 참가자들은 중동 정세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미국은 전일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이란 쿠드스군(이란혁명수비대 정예군)의 사령관인 거셈 솔레이마니를 공습해 피살했다.

이란은 '가혹한 보복'을 다짐하며 강력히 반발했다.

이란 군부 실세에 대한 폭격이라는 사안의 무게를 고려할 때 이란이 보복할 수밖에 없고, 미국은 또다시 대응하며 무력 충돌이 심화할 것이란 우려가 팽배한 상황이다.

WTI는 장중 한때 배럴당 64달러 선도 상회하는 등 폭등세를 보였다.

유가는 하지만 이후 차츰 반락했고, 미국의 지난주 원유 재고 지표가 발표된 이후에는 상승 폭을 더 줄였다.

에너지정보청(EIA)은 지난주 미 원유재가 약 1천146만 배럴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원유재고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 330만 배럴 감소보다 큰 폭 줄었다.

유가는 예상외로 큰 폭 감소한 원유 재고에 상승 폭을 더 키우기도 했지만, 석유제품 재고가 급증한 점이 부각되면서 반락했다.

지난주 휘발유 재고는 약 321만 배럴 증가했고, 정제유 재고는 878만 배럴 늘었다. 전문가 예상 140만 배럴 증가와 정제유 재고는 100만 배럴 증가보다 큰 폭 많았다.

이에 따라 WTI는 장중 배럴당 62달러대로 상승 폭을 줄였지만, 장 후반 재차 올랐다.

이라크 내 미군 기지에 미사일 폭격에 따른 폭발이 발생했다는 루머가 제기되면서다.

주요 외신은 해당 루머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고 이후 보도했다.

한편 원유 채굴 업체 베이커휴즈가 발표한 이번 주 미국 내 운영 중인 원유 채굴 장비 수는 670개로 7개 줄었다. 이는 향후 미국 산유량 증가 부담을 줄이는 요인이다.

원유 시장 전문가들은 중동 정세에 따른 유가의 상승세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했다.

에너지 어스펙트의 이리마타 센은 "모두 이란이 어떻게 보복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반사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면서 "이란이 어떻게 보복할지가 진정한 위험"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이란이 사우디에서 한 일을 봤고, 비슷한 일이 또 일어날 수 있다"면서 "다만 보복에 시간이 걸릴 수 있고, 그 사이 유가는 다소 반락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jw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